◎대규모 해고 사무직서 생산직으로 확산/현대自 1만명 등 대기업 대량감원 임박
IMF 사태 이후 화이트칼라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몰아쳤던 감원 바람이 자동차업종 등 대규모 사업장의 생산직 근로자에게 확산되고 있어 ‘제2의 실업대란’이 우려된다.특히 6∼7월에는 정부출연연구소의 통폐합 등 공기업의 구조조정도 단행될 예정이어서 이 기간에만 10만여명의 실직자가 한꺼번에 쏟아질 전망이다.
10일 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종업원 3천명 이상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고용조정을 계획 중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업체들이 ‘검토 중’이라고 응답했다.
현대자동차는 내수침체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을 이유로 전체 종업원의 20%선인 1만여명을 정리해고하기로 내부 방침을 세우고 지난 달 23일부터 노조측과 해고회피방안 등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현대자동차는 정리해고에 앞서 이미 전사원을 대상으로 1차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1천여명을 감원했으며 이번주 중 2차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했다.
현대리바트는 지난 7일 전체 종업원의 13%에 해당하는 124명을 오는 6월22일자로 정리해고하겠다는 내용의 ‘경영상 해고계획 신고서’를 울산지방노동사무소에 제출했다.
포스코개발도 대규모 정리해고에 앞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전체 임직원의 20%가 넘는 409명을 지난달 30일 명예퇴직 형식으로 감원했으며 포철 본사는 물론 포스틸 등 대부분의 포철 계열사들도 인력 감축을 준비중이다.
노동부 盧民基 근로기준과장은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현대자동차의 노사협의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현대자동차가 어떤 형식의 해고회피 노력과 정리해고 절차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6∼7월의 노사관계 풍향이 결정될것”으로 내다봤다.
노동부는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와 현대리바트에 대해 ‘정리해고는 최후의 수단이자 최소한의 범위에 그쳐야 한다’는 전제 아래 근로시간 단축 등 고용보험이 지원하는 해고회피노력을 최대한 기울이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1기 노사정위원회에서 근로시간위원회를 구성,임금삭감과 근로시간 단축 등 감원 최소화방안을 강구하기로 합의한 점을 들어민주노총의 2기 노사정위원회 참여를 적극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
정리해고를 합법화한 노동관계법 개정안이 발효된 지난 2월23일 이후 이달 7일까지 노동부에 경영상 해고계획신고서를 업체는 현대리바트,세진컴퓨터 등 모두 22개 업체로 해고예정자는 861명이다.
노동부는 지난 5일 고용보험요율을 올리는 고용보험법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올해 평균 실업률을 6%,99년 6.4%,2000년 6.2% 등 고실업시대가 3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禹得楨 기자>
IMF 사태 이후 화이트칼라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몰아쳤던 감원 바람이 자동차업종 등 대규모 사업장의 생산직 근로자에게 확산되고 있어 ‘제2의 실업대란’이 우려된다.특히 6∼7월에는 정부출연연구소의 통폐합 등 공기업의 구조조정도 단행될 예정이어서 이 기간에만 10만여명의 실직자가 한꺼번에 쏟아질 전망이다.
10일 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종업원 3천명 이상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고용조정을 계획 중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업체들이 ‘검토 중’이라고 응답했다.
현대자동차는 내수침체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을 이유로 전체 종업원의 20%선인 1만여명을 정리해고하기로 내부 방침을 세우고 지난 달 23일부터 노조측과 해고회피방안 등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현대자동차는 정리해고에 앞서 이미 전사원을 대상으로 1차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1천여명을 감원했으며 이번주 중 2차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로 했다.
현대리바트는 지난 7일 전체 종업원의 13%에 해당하는 124명을 오는 6월22일자로 정리해고하겠다는 내용의 ‘경영상 해고계획 신고서’를 울산지방노동사무소에 제출했다.
포스코개발도 대규모 정리해고에 앞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전체 임직원의 20%가 넘는 409명을 지난달 30일 명예퇴직 형식으로 감원했으며 포철 본사는 물론 포스틸 등 대부분의 포철 계열사들도 인력 감축을 준비중이다.
노동부 盧民基 근로기준과장은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현대자동차의 노사협의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현대자동차가 어떤 형식의 해고회피 노력과 정리해고 절차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6∼7월의 노사관계 풍향이 결정될것”으로 내다봤다.
노동부는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와 현대리바트에 대해 ‘정리해고는 최후의 수단이자 최소한의 범위에 그쳐야 한다’는 전제 아래 근로시간 단축 등 고용보험이 지원하는 해고회피노력을 최대한 기울이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1기 노사정위원회에서 근로시간위원회를 구성,임금삭감과 근로시간 단축 등 감원 최소화방안을 강구하기로 합의한 점을 들어민주노총의 2기 노사정위원회 참여를 적극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
정리해고를 합법화한 노동관계법 개정안이 발효된 지난 2월23일 이후 이달 7일까지 노동부에 경영상 해고계획신고서를 업체는 현대리바트,세진컴퓨터 등 모두 22개 업체로 해고예정자는 861명이다.
노동부는 지난 5일 고용보험요율을 올리는 고용보험법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올해 평균 실업률을 6%,99년 6.4%,2000년 6.2% 등 고실업시대가 3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禹得楨 기자>
1998-05-11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