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스위트 홈… 누가 바라지 않으랴만(박갑천 칼럼)

홈 스위트 홈… 누가 바라지 않으랴만(박갑천 칼럼)

박갑천 기자 기자
입력 1998-05-02 00:00
수정 1998-05-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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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스위트홈.‘즐거운 우리집’으로 번역되어 불린다. 원곡은 영국 H 비숍이 작곡한 오페라 ‘밀라노의 아가씨 클라리’(1823) 가운데서 불렸던 것으로 노랫말은 미국인 J H 페인이 지었다.누구나 알고있듯이 어떤 호화찬란한 궁전보다도 조촐한 나의 집이 가장 즐거운 곳이라는 내용이다.

누가 그‘홈 스위트홈’을 바라지않겠는가.하지만 살다보면 모진세파가 밀어닥쳐 그를 허물어뜨리는 경우가 생긴다.할퀴고간 자국위에 다시 세워보는‘홈 스위트홈’.거듭되는 시련을 끝내 이겨내는 축이 있는가하면 대근하여 못견디고 주저앉는 사례 또한 적지않다.이승의 사람들 한살이는 사회적인 혹은 개인적인 그 시련의 연속이라 할 것이다.

이른바 IMF 한파는 실업·파산의 연속 속에서 가정의 해체위기를 양산해내고 있다.전화(戰禍)라도 치르는 양 노부모와 자식부양을 포기하는 경우가 늘어만 간다.그에따라 노숙하며 떠도는 사람도 많아져 가고있고.서울만도 2천여명,전국적으로는 5천명에 이르는 것 아닌가 어림쳐지고 있다.경제파탄은 가정파탄으로도 이어지는 법.이혼이 는다는 숫자가 나오는건 그 때문이다.서울의 어떤 구(區)는 지난2월 작년 같은 달에 비해 71.9%나 늘어났다지 않던가.더 놀라운건 자살증가다.대검강력부 발표에 의할때 올들어 1~3월 자살자가 2천288명에 이르렀다니 선거워진다.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제1막이 오르면 63세의 세일즈맨 윌리 로먼이 무거운 가방을 들고 집으로 돌아오는 광경부터 눈에 들어온다.축처진 어깨에서는 생활의 피로가 부르터난다.그 가방속에 무엇이 들었는지는 모른다.그러나 윌리가 판 것은 특정상품이 아니라 자기자신이었다는 게 가방을 내세운 작자의 의도였다고 헤아려볼수 있다.윌리는 30여년동안 자기자신을 팔면서 ‘홈 스위트홈’을 위해 타울거렸다.가정적인 아내 린다가 있지 않았던가.하건만 어느날 해고당하고 기대를건 자식들마저 엇나갔을때 인생에 대한 회한과 절망이 밀려들면서 스스로 죽어갔다 할 것이다.그건 현대인의 비극적 모습이다.

무엇보다 심각한 오늘의 현상은 윌리와 같은 절망속에서 자살을 택하는 흐름이다.어려움에 무릎꿇지 않는 자에게 행운의 여신은 미소짓는다 했건만 그‘말’이 절망을 다독이지는 못하는 듯하다.‘홈 스위트홈’노랫소리는 멀어져가는가.5월은 가정의 달이다.<칼럼니스트>

1998-05-0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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