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자형 휜다리/한방 ‘기추나요법’으로 교정

O자형 휜다리/한방 ‘기추나요법’으로 교정

김성수 기자 기자
입력 1997-10-25 00:00
수정 1997-10-2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엉덩이관절 손으로 만져 근육강화해 치료

휜 다리는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적잖이 고민되는게 사실이다.젊은 여성이라면 미니스커트를 입을 엄두도 못낸다.입대를 앞둔 젊은이도 걱정되기는 마찬가지다.아무리 똑바로 ‘차렷’자세를 취해봐도 엉거주춤한 자세밖에 나오지 않는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무릎사이가 5㎝에서,심하면 10㎝ 이상 벌어져 있어 보기에도 흉하다.

휜 다리는 O형다리와 X형다리로 나뉜다.바깥쪽으로 휜 것이 X형이고 안쪽으로 휜것이 O형이다.외국인은 X형다리가 많은데 우리나라 사람은 90%이상이 O형다리다.양반다리를 하고 방바닥에 앉는 등 나쁜 자세에서 비롯된다.마른 사람에서 특히 많은데 건장한 사람보다 기운이 약해 자주 눕기 때문에 자세가 나빠져서 생긴다.

O형다리를 가진 사람의 공통적인 증상은 피로감.오래 걷지 못하고 양쪽 무릎관절이 저리는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관절과 관절사이의 결합을 손으로 만지는 ‘기추나요법’이 널리 쓰인다.

휜다리를 비롯한 관절염등 고질병의 원인을 ‘구조이상→기능이상→질병유발’로 보기 때문에 치료는 구조를 원래대로 회복하는데 치중한다.휜다리를 교정하기 위해서 무릎관절이 아니라 엉덩이관절을 손으로 만져서 치료한다.관절을 교정하면서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헬쓰 메카 한의원(02­542­6004) 권강주 원장은 “하루에 40분∼1시간씩 보통 3∼6개월 정도 치료하면 아무리 증상이 심한 환자라도 벌어졌던 무릎 사이가 좁아지면서 무릎 통증도 사라진다”고 말했다.<김성수 기자>
1997-10-25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