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바초프의 모든것/아치 브라운 지음(해외신간 안내)

고르바초프의 모든것/아치 브라운 지음(해외신간 안내)

이건영 기자 기자
입력 1996-07-15 00:00
수정 1996-07-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고르비의 정치적 성공과 좌절 철저히 해부

미하일 고르바초프 옛소련 대통령의 정치역정과 인간적인 면을 철저히 해부한 책.영국 옥스포드대 정치학 교수인 저자 아치 브라운은 80년에 고프바초프가 옛소련 공산당 정치국의 정위원이 될 때부터 이미 그의 정치적 잠재력을 예견하고 그의 정치적 족적을 더듬어 왔다.저자는 냉전종식이라는 역사적 업적을 이루어낸 고르비의 정치적 성공과 좌절,반전의 본질을 꿰뚫기 위해 직접 그와 인터뷰도 하고 러시아의 정치인,지식인,언론인은 물론 일반 시민들도 만났다.

저자는 고르바초프의 업적을 찬양하면서도 결코 그의 단점이나 실패에 대해 눈감지 않았다.고르바초프의 일관성없는 정책과 갈지자 걸음의 경제개혁,최대 정적이었던 보리스 옐친(현 러시아 대통령)을 깎아내리려는 노력에 대해 신랄히 비판했다.또한 90∼91년 겨울 강경보수파들을 요직에 임명함으로써 결국 옐친에게 권력을 넘겨줘야 하는 「비극적」실책도 지적했다.특히 그의 자만심,말장난으로 비쳐지는 그의 수사학적 웅변술,옛소련에서 움트고 있었던 민족주의의 발흥에 대한 의미를 과소평가했던 그의 무능력을 가차없이 꼬집었다.

영국의 명문 옥스포드대학 출판사가 펴냈으며 가격은 30달러.총 4백6페이지에 정치적 삽화가 많이 수록돼있다.〈뉴욕=이건영 특파원〉

1996-07-15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