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경보땐 차량 못다니게(사설)

오존경보땐 차량 못다니게(사설)

입력 1996-06-11 00:00
수정 1996-06-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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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2일 계속된 서울 오존주의보는 다행히 비가 내려 잠시 숨을 돌리게 됐다.하지만 해마다 심화되고 있는 우리 도시의 오존오염문제에 중요한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특히 강북 도심은 지난해와 달리 구역별이 아니라 거의 전역이 같은 상태가 되었음을 중시해야 할 것 같다.그렇다면 또 오존경보를 그저 고지해주는 단계에 있을 수도 없다.더 적극적으로 대처할 시점이 되었음을 인지하고 보다 직접적 대응에 나서야 할 때다.

도심 오존현상의 실질대처방안은 세계 여러 오염도시가 이미 연구·실시하고 있다.가장 효율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오존경보시 차량통행을 중지시키는 것이다.대기오염이 최악상태인 멕시코시티는 하루종일 대중교통수단 이외의 모든 차를 통행중지시키고 있고,아테네는 중심지 2㎞에 오토바이까지를 포함한 차량전면통행금지를 실시하고 있다.이보다 좀 나은 로스앤젤레스는 시간별 차이를 두고 있다.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오존오염이 기상조건과 차량매연에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지상 평균풍속 초속 3m이하,섭씨 25도이상의 쾌청한 날이 계속되면 자동차매연량과 함께 오염도가 높아진다.날씨를 바꿀 수는 없으므로 매연량을 줄일 수밖에는 없다.특히 정체현상에서의 자동차매연은 악화의 주범이다.따라서 우리 차량증가추세를 감안할 때 올해부터는 최소한 오존경보시 대중교통수단을 제외한 차량은 정차토록 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시민 역시 스스로 참여해야 한다.오존대책은 명백하게 차량운행을 축소함으로써만 일부 완화할 수 있는 것이므로 자신의 건강을 자신이 지킨다는 태도에서 차운행를 멈추는 것이 도리일 것이다.

오존을 비롯한 대기오염은 인체에 직접적으로 위해를 준다.단순한 안질과 호홉기에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천식·아토피성 피부염을 일으킨다.따라서 오존경보발령을 시민에게 바로 알리는 구조 또한 개선해야 한다.이번에도 뉴스를 보고서야 사태를 파악한 시민이 더 많았다.동단위로 경보발령전달체제를 새로 구축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1996-06-1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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