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엔 캐딜락·볼보·BMW도 등장/아카디아그랜저 3.0 판매 검토/대우차,택시점유율 현대차 맹추격… 판도변화 주목
대다수의 국민은 말로만 듣던 고급외제차를 택시로 탈 수 있는 시대가 다가왔다.또 택시시장의 점유율경쟁도 치열해져 판도변화 가능성도 점쳐진다.
독일의 벤츠자동차를 수입해 판매하는 한성자동차는 오는 11월10일 벤츠 E200을 택시용으로 첫 출고한다.외제차가 택시용으로 나오는 것은 처음이다.한성자동차는 올해에 모두 10대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 차의 배기량은 1천9백98㏄로 승용차의 가격은 5천5백66만원이지만 택시용에는 부가가치세와 특별소비세 등이 면제돼 4천만원선.E200은 올들어 지난 8월까지 2백56대가 팔려 외제차중 2위에 오르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캐딜락과 BMW·볼보 등 유명한 외제차의 택시도 내년 상반기에는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이밖에 다른 외제차를 수입하는 업체도 택시의 홍보효과가 좋다는 점을 감안,택시를 선보이는 데 긍정적이다.따라서 빠르면 2∼3년내에는 외제차 택시를 보는 게 어렵지 않을 것 같다.
국내 자동차업체에서도 고급차를 택시용으로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기아는 지난 8월부터 포텐샤 2.0을 판매하고 있으며,내년에는 크레도스 택시도 내놓을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92년 그랜저 2.0을 택시용으로 공급한 데 이어 마르샤 2.5 골드를 다음달중 판매할 계획이다.현대는 그랜저 2.5와 3.0,대우는 아카디아 LX(3천2백6㏄)의 모범택시 판매를 검토중이다.
택시의 고급화경향은 전반적으로 국민의 생활수준도 향상된데다 정부도 배기량 2천㏄이상의 차를 택시로 할 수 없다는 규정을 없앴기 때문이다.
한편 올들어 택시시장판도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올들어 지난 8월까지 팔린 택시는 모두 4만2천5백84대로 대우의 점유율이 39.6%로 전년보다 7.4%포인트나 높아졌다.대우는 지난 92년에는 4.2%,93년에는 23.6%에 불과했다.
반면 현대의 올 점유율은 50.3%로 전년보다 2.7%포인트 낮아졌다.기아의 올 점유율은 10.1%로 작년보다 4.6%포인트 떨어졌다.
기아의 점유율이 낮은 것은 영업용 택시로 대부분 팔리는 중형차(콩코드)에서 약세였기 때문이나 내년부터 크레도스를 판매하면 점유율은 20%로 오를 전망이다.
올들어 대우가 강세를 보이는 것은 정비사업소에서 택시전담반을 운영하고,정비능력확충,부품가격인하 등의 조치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대우는 올해의 영업용 택시의 점유율을 45%로 올려 업계 1위를 차지한다는 생각이다.대우가 영업용 1위에 올라 현대의 자존심를 건드릴지 주목거리다.<곽태헌 기자>
대다수의 국민은 말로만 듣던 고급외제차를 택시로 탈 수 있는 시대가 다가왔다.또 택시시장의 점유율경쟁도 치열해져 판도변화 가능성도 점쳐진다.
독일의 벤츠자동차를 수입해 판매하는 한성자동차는 오는 11월10일 벤츠 E200을 택시용으로 첫 출고한다.외제차가 택시용으로 나오는 것은 처음이다.한성자동차는 올해에 모두 10대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 차의 배기량은 1천9백98㏄로 승용차의 가격은 5천5백66만원이지만 택시용에는 부가가치세와 특별소비세 등이 면제돼 4천만원선.E200은 올들어 지난 8월까지 2백56대가 팔려 외제차중 2위에 오르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캐딜락과 BMW·볼보 등 유명한 외제차의 택시도 내년 상반기에는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이밖에 다른 외제차를 수입하는 업체도 택시의 홍보효과가 좋다는 점을 감안,택시를 선보이는 데 긍정적이다.따라서 빠르면 2∼3년내에는 외제차 택시를 보는 게 어렵지 않을 것 같다.
국내 자동차업체에서도 고급차를 택시용으로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기아는 지난 8월부터 포텐샤 2.0을 판매하고 있으며,내년에는 크레도스 택시도 내놓을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92년 그랜저 2.0을 택시용으로 공급한 데 이어 마르샤 2.5 골드를 다음달중 판매할 계획이다.현대는 그랜저 2.5와 3.0,대우는 아카디아 LX(3천2백6㏄)의 모범택시 판매를 검토중이다.
택시의 고급화경향은 전반적으로 국민의 생활수준도 향상된데다 정부도 배기량 2천㏄이상의 차를 택시로 할 수 없다는 규정을 없앴기 때문이다.
한편 올들어 택시시장판도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올들어 지난 8월까지 팔린 택시는 모두 4만2천5백84대로 대우의 점유율이 39.6%로 전년보다 7.4%포인트나 높아졌다.대우는 지난 92년에는 4.2%,93년에는 23.6%에 불과했다.
반면 현대의 올 점유율은 50.3%로 전년보다 2.7%포인트 낮아졌다.기아의 올 점유율은 10.1%로 작년보다 4.6%포인트 떨어졌다.
기아의 점유율이 낮은 것은 영업용 택시로 대부분 팔리는 중형차(콩코드)에서 약세였기 때문이나 내년부터 크레도스를 판매하면 점유율은 20%로 오를 전망이다.
올들어 대우가 강세를 보이는 것은 정비사업소에서 택시전담반을 운영하고,정비능력확충,부품가격인하 등의 조치를 내놓았기 때문이다.
대우는 올해의 영업용 택시의 점유율을 45%로 올려 업계 1위를 차지한다는 생각이다.대우가 영업용 1위에 올라 현대의 자존심를 건드릴지 주목거리다.<곽태헌 기자>
1995-10-0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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