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TV·화장품2·3위 종합병원 13위/서비스업보다 제조업이 대체로 높아
소비자들은 맥주의 품질에 대체로 만족한다.반면 지하철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다.제조업종보다 서비스업종의 만족도가 대체로 떨어진다.제조업은 수출을 통해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왔으나,서비스업은 내수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했기 때문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11일 발표한 14개 업종(제조업 5개,서비스업 9개)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맥주가 57.3%로 가장 높았다.지하철은 17.6%로 바닥이었다.
이 조사는 지난 7월 서울과 수도권의 20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만족도는 고객이 직접 사용했거나,이용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매우 만족」 또는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이다.맥주의 경우 제품이 매우 좋거나,좋다고 응답한 사람이 10명 중 6명이라는 뜻이다.
종합병원은 24.7%로,바닥을 겨우 면한 13위였다.불친절에다 오랜 대기시간 때문이다.컬러TV의 만족도는 54.4%,여성화장품(로션)은 52.9%로 2,3위였다.제조업이 1∼3위를 싹쓸이한 셈이다.승용차와 세탁기도 각각 5위와 7위였다.
반면 서비스업종의 만족도는 대체로 낮았다.무선호출 서비스(삐삐)가 4위,항공사가 6위로 체면을 다소 지켰을 뿐이다.항공사의 경우 외국항공사와의 경쟁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은행은 8위,관공서(경찰서 구청 등) 9위,백화점 10위,증권사 11위,철도 12위였다.서비스업 중 특히 관공서 철도 종합병원 지하철 등 공공부문의 만족도가 낮았다.경쟁이 아예 없거나 매우 약한 업종들이다.<곽태헌기자>
소비자들은 맥주의 품질에 대체로 만족한다.반면 지하철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다.제조업종보다 서비스업종의 만족도가 대체로 떨어진다.제조업은 수출을 통해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왔으나,서비스업은 내수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했기 때문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11일 발표한 14개 업종(제조업 5개,서비스업 9개)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맥주가 57.3%로 가장 높았다.지하철은 17.6%로 바닥이었다.
이 조사는 지난 7월 서울과 수도권의 20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만족도는 고객이 직접 사용했거나,이용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매우 만족」 또는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이다.맥주의 경우 제품이 매우 좋거나,좋다고 응답한 사람이 10명 중 6명이라는 뜻이다.
종합병원은 24.7%로,바닥을 겨우 면한 13위였다.불친절에다 오랜 대기시간 때문이다.컬러TV의 만족도는 54.4%,여성화장품(로션)은 52.9%로 2,3위였다.제조업이 1∼3위를 싹쓸이한 셈이다.승용차와 세탁기도 각각 5위와 7위였다.
반면 서비스업종의 만족도는 대체로 낮았다.무선호출 서비스(삐삐)가 4위,항공사가 6위로 체면을 다소 지켰을 뿐이다.항공사의 경우 외국항공사와의 경쟁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은행은 8위,관공서(경찰서 구청 등) 9위,백화점 10위,증권사 11위,철도 12위였다.서비스업 중 특히 관공서 철도 종합병원 지하철 등 공공부문의 만족도가 낮았다.경쟁이 아예 없거나 매우 약한 업종들이다.<곽태헌기자>
1994-10-1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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