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시소비(외언내언)

과시소비(외언내언)

입력 1994-09-23 00:00
수정 1994-09-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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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의 사치성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전체적인 소비증가는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지만 고가수입품을 사들이거나 신용카드,백화점등을 통해 물품을 구입하는 소비패턴의 고급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다.또 각종 복권과 마권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골프장이 붐비는등 오락서비스부문의 소비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음이 경제기획원의 「최근 소비동향」자료에서 밝혀지고 있다.

이 자료는 올들어 7개월동안 재래시장 매출액이 전년동기에 비해 겨우 4%늘어난데 비해 백화점은 24%나 급증한 것으로 밝히고 있다.고급외제승용차와 가구류수입액,신용카드사용실적,복권 마권 골프장 이용등 오락서비스지출의 항목별 증가율이 적게는 60%에서 최고 4백%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한마디로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서민계층의 소비는 크게 늘지않은 반면 일부 부유층들의 사치성 과소비는 극성스러울 지경에 이르렀다는 얘기다.

경제발전으로 소득이 늘어나고 따라서 소비가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그러나 문제는 성장과 발전의 과실이 골고루 돌아가지 못하고 또 가진 사람들의 과시적소비행태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불러일으킨다는데 있다.

이러한 박탈감이 자칫 「지존파엽기살인」과 같은 비뚤어진 보복심리를 유발시키는 점도 지나쳐 버릴수만은 없는 사회적 병리현상의 하나이다.

물질만능의 풍조속에서 돈버는 과정이 정당치 못하고 속물적 배금주의가 기승을 부리는 사회일수록 인간의 존엄성은 지켜지기 힘들 것이다.

이처럼 남에게 뽐내는듯한 과시적 사치성소비는 사회적으로 계층간 위화감을 부채질할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인플레를 심화시키고 산업활동을 위한 투자재원의 자립도를 떨어뜨려 국민경제체질을 병약하게 만든다.국민 모두가 건전한 소비문화의 정착에 힘을 기울일 때다.특히 부유한 고소득층일수록 더욱 그러하지 않겠는가.
1994-09-2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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