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볼펜등도 인상 철회/신사복·TV 등 1년새 33%까지/전체물가 안정에 크게 기여
올들어서도 공산품 값이 계속 안정세다.값이 떨어지는 품목도 꽤 있다.연초 이후 소비자물가가 많이 올랐으나 공산품의 소비자물가는 정부의 안정노력에 힘입어 오름 폭이 상대적으로 둔화됐다.
22일 상공자원부에 따르면 올들어 3월까지 소비자물가는 지난 연말보다 3.3%가 올랐으나 이 중 공산품의 소비자물가는 0.9% 상승에 그쳤다.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4% 수준에서 안정되도록 특별관리키로 한 기초 생활용품(30개)가운데 신사복 운동화등 16개 공산품 값은 3월까지 0.7% 상승에 머물렀다.운동화 가루비누 러닝셔츠 TV 가스레인지등은 전년 말에 비해 오히려 0.1∼0.9%가 내렸다.
올들어 가격을 올렸거나 인상을 계획했던 장난감 볼펜 브래지어 세탁비누 합성수지등도 정부의 시책에 호응,가격을 내리거나 인상계획을 철회하고 있다.
(주)레고코리아가 지난 1월 장난감 블록류의 출고가를 6∼12% 올렸다가 이달 초 평균 15% 내렸고,지난해 12월 볼펜 출고가를 20.5% 올렸던 (주)모나미도 한달 만에 종전 값으로 환원했다.브래지어 출고가를 6.5∼15.9% 올렸던 (주)신영과 남영나이론 역시 이달 중순 6개 인상품목의 값을 종전 수준으로 환원했고,무궁화유지도 세탁비누 출고가격을 20% 인상하려던 계획을 백지화했다.
상의등 경제5단체로 구성된 「물가안정 민간협의회」가 최근 조사한 「공산품 가격인하 사례」에 따르면 신사복 와이셔츠 국산양주 테니스라켓등 27개 공산품의 값이 지난해 1월에 비해 최고 33%까지 떨어졌다.<권혁찬기자>
올들어서도 공산품 값이 계속 안정세다.값이 떨어지는 품목도 꽤 있다.연초 이후 소비자물가가 많이 올랐으나 공산품의 소비자물가는 정부의 안정노력에 힘입어 오름 폭이 상대적으로 둔화됐다.
22일 상공자원부에 따르면 올들어 3월까지 소비자물가는 지난 연말보다 3.3%가 올랐으나 이 중 공산품의 소비자물가는 0.9% 상승에 그쳤다.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4% 수준에서 안정되도록 특별관리키로 한 기초 생활용품(30개)가운데 신사복 운동화등 16개 공산품 값은 3월까지 0.7% 상승에 머물렀다.운동화 가루비누 러닝셔츠 TV 가스레인지등은 전년 말에 비해 오히려 0.1∼0.9%가 내렸다.
올들어 가격을 올렸거나 인상을 계획했던 장난감 볼펜 브래지어 세탁비누 합성수지등도 정부의 시책에 호응,가격을 내리거나 인상계획을 철회하고 있다.
(주)레고코리아가 지난 1월 장난감 블록류의 출고가를 6∼12% 올렸다가 이달 초 평균 15% 내렸고,지난해 12월 볼펜 출고가를 20.5% 올렸던 (주)모나미도 한달 만에 종전 값으로 환원했다.브래지어 출고가를 6.5∼15.9% 올렸던 (주)신영과 남영나이론 역시 이달 중순 6개 인상품목의 값을 종전 수준으로 환원했고,무궁화유지도 세탁비누 출고가격을 20% 인상하려던 계획을 백지화했다.
상의등 경제5단체로 구성된 「물가안정 민간협의회」가 최근 조사한 「공산품 가격인하 사례」에 따르면 신사복 와이셔츠 국산양주 테니스라켓등 27개 공산품의 값이 지난해 1월에 비해 최고 33%까지 떨어졌다.<권혁찬기자>
1994-04-2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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