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영화/소재·장르 개발… 잠재 팬 잡아야

우리 영화/소재·장르 개발… 잠재 팬 잡아야

황진선 기자 기자
입력 1994-04-21 00:00
수정 1994-04-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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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대 관객동원만으론 흥행 한계/「쉰드러 리스트」·「투캅스」 등 성공사례 분석/30대 주부층 고정팬 확보전략 필요

우리 영화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재와 장르의 다양화등을 통해 잠재 관객들을 적극적으로 유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이는 최근 관객들이 다원화되는 등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의 영화 관객은 10대후반과 20대 초반이 대부분이었다.때문에 제작자와 감독들은 어떻게 하면 그들의 취향에 맞는 영화를 제작할 수 있을까로 고민했다.92년부터 지난해까지 「결혼이야기」류의 신세대를 겨냥한 로맨틱 코미디가 붐을 이룬 것이 단적인 예다.

그러나 최근 그같은 고정관념을 깨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표절 시비를 일으키기는 했지만 서울에서만 80만명이상을 모은 강우석감독의 「투캅스」와 개봉 한달여만에 40여만명을 동원한 스티븐 스필버그의 「쉰들러 리스트」가 그것이다.이들 영화의 관객은 특별한 계층이 없다고 할만큼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사실 지난해 「서편제」가 흥행에 성공을 거둘때까지만 해도 관객의 저변 확대와 연관시키는 분석은 거의 없었다.그저 일과성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강했다.그러나 코미디물 「투캅스」와 무겁고 진지한 주제의 역사물 「쉰들러 리스트」가 동시에 흥행에 성공을 거두자 영화인들의 시각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과거처럼 관객층을 20대로만 보지않고 어떤 영화를 보여주느냐에 따라 관객층이 확대될 수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같은 흐름에 따라 제작사와 극장이 힘을 합해 잠재 관객들을 고정 관객으로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있다.

제작자,감독,배우들이 극장등에서 지속적으로 관객 또는 각종 단체의 회원들과 자신들이 만든 영화에 관해 대화와 토론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우리 영화에 대해 친밀감을 갖게하고 지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도 그 방안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또 극장안에 주부들을 위한 문화공간,특히 어린아이를 돌보아 줄 수 있는 탁아소의 설치도 긴요하다는 의견들이다.이는 잠재 관객 가운데 30대 초반까지의 주부들층이 가장두텁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최근 주부관객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은 핵가족화 추세에 따라 여유시간을 많이 갖게 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기획시대의 유인택대표는 『투캅스와 쉰들러 리스트의 성공 사례는 잠재관객이 얼마든지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영화제작자등은 물론 극장쪽에서도 이같은 점을 충분히 인식,장르및 소재의 다양화,극장시설의 확충등의 방법을 통해 관객을 개발하고 유입하는 운동을 벌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황진선기자>
1994-04-2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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