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21세기를 향한 변화의 시대속에서 살고 있으며 우리가 21세기에 지향하는 바는 복지사회 건설과 인간성 회복에 두고 있다.
눈부신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고도의 물질문명속에서 사회,정치,경제,문화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며 급격히 변화되어 가고있는 가운데도 의식의 변화는 좀처럼 쉽게 이뤄지지 않는 것이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병폐이기도 하다.
요사이 병원가에는 불임 복원수술을 위해 산부인과를 찾는 중년층 부부가 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대부분 1∼2명의 자녀를 가진후 불임수술을 했거나 또는 자녀가 모두 성장하여 출가한후 부부만 남아있거나 하여 뒤늦게 아이 키우는 보람과 기쁨을 갖기 위해 복원수술을 한다는 것이다.
○요보호아동 3천명
모 병원의 경우 불임 크리닉을 찾는 한달 3백명의 환자중 30명정도가 복원수술을 위한 부부라고 한다.
이같은 풍조를 보며 의료인의 한사람으로 이는 개인적 사생활로 치부하기보다는 사회적 시각에서 조명해봐야 할 과제로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요보호아동이 연간 3천명에 이른다는 현실을 감안할때 우리 국민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함을 절감하게 된다.
물론 한국인의 국민적정서가 혈통과 가문을 중시하며 자녀는 대를 잇는다는 의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통적 사고가 저변에 깔려 있음이 사실이다.
이같은 가족중심적 문화가 사회속에 나아가 혈연,지연,학연 중심의 인맥을 형성하여 역기능적으로 사회적 병폐가 돼온 것도 사실이다.
○해외입양 이젠 그만
이제 21세기를 향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면서 만성질환처럼 돼버린 사회적 고정관념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가는 의식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돌이켜보면 우리나라의 고아들이 「입양」이라는 이름하에 외국으로 나가게 된 것은 6·25사변으로 인해 수많은 전쟁 미망인과 고아가 발생하였지만 당시 국내사정으로는 이들을 보호할만한 복지환경이 조성돼있지 못한 상황에서 해외입양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환경에서 였다.
그러나 이제 우리나라도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면서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우리나라안에도 우리의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다고 본다.그럼에도 수치스러운 해외입양이 계속돼 국제사회속에서 혹독한 비난과 질책을 받아오고 있다.
이처럼 해외입양이 국내외적으로 문제가 제기되면서 국내입양 활성화가 대안으로 제시되었지만 국민의 의식변화가 뒤따르지 못해 크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아동복지 주무부서인 보사부에서 내년부터 국내입양을 강화하는 정책방침을 세워놓고 있어 정부와 민간단체가 공동의 노력으로 입양제도의 발전을 기대해 본다.
○진정한 공동체의식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이웃의 어려움과 불행을 외면한채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바쁘게 살아왔다.그만큼 경제적 여유와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건전한 가정확립과 인간성 회복,청소년의 올바른 지도등은 여성과 민간단체가 앞장설때 큰 실효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본다.
요보호아동의 입양문제는 사회적 공동책임으로 인식하고 일관성있는 종합적 정책입안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필요하며 범국민적 운동으로 전개돼 개개의 어린이들을 사회의 귀중한 존재로서 인식하는 가치가 형성돼야 할것으로 본다.
공동체 의식속에서 함께 사는 복지사회를 건설해 간다는 이념아래 여성단체와 민간단체가 국내입양에 적극 참여하여 앞장서 주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너와 나의 벽을 허물고 사랑의 나눔을 가질 수 있는 열린 사회로 나아가는데에는 무엇보다도 고정관념의 벽을 깨는 의식의 개혁이 중요하며 이 의식의 개혁없이는 진정한 사회개혁이 이뤄지지 못할 것이다.
눈부신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고도의 물질문명속에서 사회,정치,경제,문화가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며 급격히 변화되어 가고있는 가운데도 의식의 변화는 좀처럼 쉽게 이뤄지지 않는 것이 우리사회의 고질적인 병폐이기도 하다.
요사이 병원가에는 불임 복원수술을 위해 산부인과를 찾는 중년층 부부가 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대부분 1∼2명의 자녀를 가진후 불임수술을 했거나 또는 자녀가 모두 성장하여 출가한후 부부만 남아있거나 하여 뒤늦게 아이 키우는 보람과 기쁨을 갖기 위해 복원수술을 한다는 것이다.
○요보호아동 3천명
모 병원의 경우 불임 크리닉을 찾는 한달 3백명의 환자중 30명정도가 복원수술을 위한 부부라고 한다.
이같은 풍조를 보며 의료인의 한사람으로 이는 개인적 사생활로 치부하기보다는 사회적 시각에서 조명해봐야 할 과제로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요보호아동이 연간 3천명에 이른다는 현실을 감안할때 우리 국민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함을 절감하게 된다.
물론 한국인의 국민적정서가 혈통과 가문을 중시하며 자녀는 대를 잇는다는 의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통적 사고가 저변에 깔려 있음이 사실이다.
이같은 가족중심적 문화가 사회속에 나아가 혈연,지연,학연 중심의 인맥을 형성하여 역기능적으로 사회적 병폐가 돼온 것도 사실이다.
○해외입양 이젠 그만
이제 21세기를 향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면서 만성질환처럼 돼버린 사회적 고정관념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가는 의식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돌이켜보면 우리나라의 고아들이 「입양」이라는 이름하에 외국으로 나가게 된 것은 6·25사변으로 인해 수많은 전쟁 미망인과 고아가 발생하였지만 당시 국내사정으로는 이들을 보호할만한 복지환경이 조성돼있지 못한 상황에서 해외입양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환경에서 였다.
그러나 이제 우리나라도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면서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우리나라안에도 우리의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다고 본다.그럼에도 수치스러운 해외입양이 계속돼 국제사회속에서 혹독한 비난과 질책을 받아오고 있다.
이처럼 해외입양이 국내외적으로 문제가 제기되면서 국내입양 활성화가 대안으로 제시되었지만 국민의 의식변화가 뒤따르지 못해 크게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아동복지 주무부서인 보사부에서 내년부터 국내입양을 강화하는 정책방침을 세워놓고 있어 정부와 민간단체가 공동의 노력으로 입양제도의 발전을 기대해 본다.
○진정한 공동체의식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이웃의 어려움과 불행을 외면한채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바쁘게 살아왔다.그만큼 경제적 여유와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건전한 가정확립과 인간성 회복,청소년의 올바른 지도등은 여성과 민간단체가 앞장설때 큰 실효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본다.
요보호아동의 입양문제는 사회적 공동책임으로 인식하고 일관성있는 종합적 정책입안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필요하며 범국민적 운동으로 전개돼 개개의 어린이들을 사회의 귀중한 존재로서 인식하는 가치가 형성돼야 할것으로 본다.
공동체 의식속에서 함께 사는 복지사회를 건설해 간다는 이념아래 여성단체와 민간단체가 국내입양에 적극 참여하여 앞장서 주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너와 나의 벽을 허물고 사랑의 나눔을 가질 수 있는 열린 사회로 나아가는데에는 무엇보다도 고정관념의 벽을 깨는 의식의 개혁이 중요하며 이 의식의 개혁없이는 진정한 사회개혁이 이뤄지지 못할 것이다.
1993-11-1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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