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 올 3천건 분실/훼손·지각도착도 잦아 승객들 골탕

항공화물 올 3천건 분실/훼손·지각도착도 잦아 승객들 골탕

입력 1992-06-28 00:00
수정 1992-06-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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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수화물이 운송도중 분실 또는 훼손되거나 제때 도착하지 않는 경우가 잦다.

승객들은 이때문에 사업이나 일정에 차질을 빚는 등 피해가 크지만 보상규정이 승객에게 불리하게 돼 있어 골탕을 먹고 있다.

올들어 지난 20일까지 대한항공에 접수된 수화물 분실건수는 모두 2천8백여건으로 월평균 5백건에 이른다.

또 아시아나의 경우 같은 기간에 4백30건이 접수돼 월평균 1백건씩 분실사고가 일어나고 있다.

이가운데 약95%는 다음날 또는 6개월이내라도 승객에게 되돌아가지만 나머지는 끝내 소식이 없다.

지난해 11월15일 대한항공 005편으로 서울에 온 재미교포 최성실씨(48)는 항공사의 실수로 5천7백10달러짜리 골프채 2세트를 분실했다.



최씨는 대한항공 본사와 LA지점·김포지점등을 찾아다니며 배상을 요구,7개월동안 승강이를 벌인끝에 원가의 4분의1에 불과한 1천5백94달러를 받기로 하고 지난 25일에야 합의했다.
1992-06-28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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