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다탄두미사일 전면폐기”/코지레프외무/전략 핵미사일도 감축

러시아,“다탄두미사일 전면폐기”/코지레프외무/전략 핵미사일도 감축

입력 1992-03-12 00:00
수정 1992-03-1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와 6월중 협정체결 희망”/“러연 핵두뇌 유출막게 과학연 설립”/미등 4국

【브뤼셀 AP AFP 로이터 연합】 러시아연방은 10일 다탄두 미사일(MIRV)의 전면폐기를 포함,장거리 전략핵미사일의 대폭감축에 나서 오는 6월 미측과 협정을 체결할 용의를 표명했다.

안드레이 코지레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브뤼셀에서 개최된 NACC 외무장관회담에서 구소련 전략핵무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MIRV 감축문제에 관한 협상용의를 처음으로 표명,MIRV의 전면폐기를 포함한 전략핵의 대폭감축문제를 미측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금까지 개별 미사일당 최대 10개의 탄두를 장착,복수목표를 동시에 공격할수 있는 지상배치 MIRV 감축협상을 거부해왔다.

【브뤼셀 로이터 AFP 연합】 러시아와 미국·일본·EC(유럽공동체)등은 11일 구소련핵전문가들의 제3세계 두뇌유출을 막기 위해 모스크바에 과학연구소를 설립하는 계획에 공식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4개국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이른바 「국제과학기술연구소(ISTC)」로 불리는 이 연구소의 주목적은 무기제조 관련 과학자 및 기술자들의 기술을 평화적인 용도로 사용하도록 하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1992-03-12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