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활동 대입 내신 반영 검토/청소년대책 보고

수련활동 대입 내신 반영 검토/청소년대책 보고

입력 1991-05-14 00:00
수정 1991-05-1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연 272시간… 성적 10% 배정/「청소년육성 대통령위」 설치/체육부/경찰서마다 「방범교실」 운영/내무부

체육청소년부가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대통령위원회 설치와 청소년 수련활동 실적의 대입 내신성적 반영 등 정부차원의 획기적인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박철언 체육청소년부 장관은 13일 하오 11개 부처 관계장관과 주요 청소년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열린 청소년선도대책 보고회의에서 청소년문제를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하기 위해 1백50명 내외의 사회 각계 인사로 대통령위원회를 설치토록 건의했다.

박 장관은 또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수련활동의 참여시간을 학생의 경우 연간 2백72시간(약 11일간)으로 정해 개인의 희망과 적성에 따라 실시하되 효율적인 수련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대입 내신성적 반영비율 40% 중 10%를 수련활동 실적으로 충당하도록 교육부와 협의해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보고에서 92년부터 오는 2001년까지 10개년 계획으로 추진할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청소년 수련활동을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학교·직장 등 생활권내에서 적성과 희망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생활권 수련활동과 대자연 속에서 호연지기를 함양할 수 있는 자연권 수련활동 등 수련거리와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이 이날 보고한 체육청소년부의 계획에 따르면 이같은 수련활동을 위한 터전으로 생활권에 1만3천9백개소의 수련시설을 확충하고 자연권에는 전국 2백51개 지역에 걸쳐 8백91개소의 시설이 설치된다.

내무부는 오는 7월1일부터 전국 국민학교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찰서마다 「학생방범교실」을 개설,운영하기로 했다.

이상연 내무부 장관은 이날 보고에서 이들 학생들에게 범죄예방과 청소년 선도 등에 대한 강의와 함께 시청각교육도 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오는 8월8일부터 16일까지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에서 열리는 제17회 세계잼버리대회에 소년원생 40명을 참가시키기로 했다.

이종남 법무부 장관은 이날 보고에서 우선 오는 7월21일부터 15일 동안 대전소년감별소내 소년원생 전용 야영장에서 기초훈련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부는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해 유해문화환경을 단속·추방하는 한편 건전한 청소년문화를 보급하여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가치관과 문화적 심성을 심어주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청소년유해문화 추방대책」을 밝혔다.

이날 보고에서 이어령 문화부 장관은 청소년 범죄의 요인이 될 유해환경요소를 단속·추방하기 위한 세부대책으로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음반 및 비디오물의 단속강화 ▲전국의 극장 등 연소자 출입 공연장에 대한 단속강화 ▲저질퇴폐성 만화 등 불법·불량 출판물에 대한 단속강화 ▲캠페인 결의대회 개최·시민고발센터 상설운영 등을 통한 민간단체의 자율적 정화운동 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1991-05-14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