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절」은 또 한 번 단지 어수선하게 지나갔다. 노동부는 「메이데이휴업」을 의법처단하겠다고 나섰고,한국노총은 또 그들대로 노조간부들이 모인 기념행사를 가졌는가 하면 노동절 전야제는 연대에서 운동권 학생들이 마련했다. 노동절이 도대체 무엇을 하는 날인지조차 애매해졌고 지금 우리에게서는 그저 지나간 80년대의 정치체제와 변함없이 대립하는 날쯤으로 된 것 같다. ◆노동절의 역사는 물론 「근로자의 단결과 투쟁」에서 시작됐다. 그것도 세계적 단결과 투쟁이다. 그리고 실질적 초점은 8시간 노동쟁취에 있었다. 1백1년 전 관점이다. 오랫동안 이 관점이 유지돼오긴 했다. 특히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국가들에 의해 노동계급의 신념을 과시하는 데 상징적으로 쓰여졌다. 그 역사를 모르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이제 사회주의마저도 노동절의 의미를 바꾼 것 또한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는 지난해 노래와 춤으로 엮어진 도심야유회로 노동절 축제를 조직했다. 체코의 브라티슬라바에서는 오스트리아의 음악인들을 불러 합동연주회를 마련했다. 그리고 맥주파티를 열었다. 베르린에서는 동서독 노총이 모여 「서구를 맛보라」라는 깃발을 들고 펩시콜라 시음대 앞을 행진했다. 노동절은 노동자의 삶의 즐거움을 음미하는 축제의 모습으로 바뀌고 있다. 「노동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노동의 능력이 있음을 기뻐하고 감사하는 날」이어야 한다는 게 체코 노총의 노동절 홍보 메시지다. ◆그러고 보면 90년대에 한국에서만 정치색과 투쟁적 상징으로 노동절이 남아 있다는 생각도 든다. 사회주의의 우월성도 그러면 서울에서만 다시 부활되는 것인가. 3월10일 근로자의 날이 좋으냐 5월1일 노동절이 좋으냐는 별도의 문제이다. 어느 날이든 근로자들이 보통휴일의 하나로 그저 좀더 좋은 근로자의 축제일이 되는 것이 세계의 변화와 함께 하는 길이다. 그리고 우리는 더욱 즐거운 날이 되게 할 단계에 왔다. 일년 내내 어느날이든 투쟁은 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1991-05-02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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