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긴 무궁화」 없으면 가짜수표/한은,「위조」 식별요령 안내

「숨긴 무궁화」 없으면 가짜수표/한은,「위조」 식별요령 안내

입력 1991-03-22 00:00
수정 1991-03-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특수인쇄… 빛에 비춰봐야 확인가능/오른쪽에 ?표 있으면 복사변조품

컬러복사기의 대량보급으로 위조수표를 식별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국내금융기관들이 위조수표 발생을 막기 위해 지난해부터 수표와 어음용지를 특수인쇄 방식으로 바꾸었으나 그뒤에도 새 양식을 위조한 수표가 발견돼 금융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한은은 컬러복사기의 대량 보급으로 위조수표의 발생소지가 높아지자 21일 「위조어음·수표의 식별요령」을 마련,홍보에 나섰다.

새 양식으로 바뀐 어음·수표의 위조여부를 가리는 요령은 이렇다.

우선 수표와 어음을 빛에 비추어 보면 중앙띠부분에 가로로 걸쳐 음화로된 무궁화가 숨어있다. 그러나 컬러복사기로 위조된 수표는 음화가 복사되지 않아 나타나지 않는다.

또 어음·수표를 컬러복사기로 위조할 경우 오른쪽 중앙에 있는 네모진 3칸에 걸쳐 물음표(?)가 흰색으로 나타나게 된다.

한은은 그러나 위조범들이 이 같은 부분을 고의로 지우거나 불분명하게 만들수도 있으므로 우선 무궁화 무늬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컬러복사기의 복사 능력이 정교화하고 위조수법 또한 교묘해져 가고 있는 만큼 수표를 주고 받을 때는 신분을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1991-03-22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