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석기·진보당 내란음모 비판’ 토론회·집회 잇달아

‘이석기·진보당 내란음모 비판’ 토론회·집회 잇달아

입력 2013-09-09 00:00
업데이트 2013-09-09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의 공안탄압 중단’ 맞불 집회도 열려

9일 서울 도심에서 내란음모 의혹을 받는 이석기 의원과 통합진보당을 비판하는 행사가 잇따라 열렸다.

바른사회시민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합법을 가장한 이적단체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진보당·종북세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했다.

차기환 변호사는 “최근 이석기 의원 사건을 계기로 진보당이 우리 헌법이 용인한 한도를 벗어난 위헌정당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제기됐다”라며 “진보당은 계급 투쟁적 인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위태롭게 하는 규정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기회에 진상을 밝혀 불온한 세력들이 더는 정치계는 물론이고 사회에 뿌리내리지 못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상겸 동국대 법대 교수는 “진보당이 북한을 추종해 헌법질서를 파괴하려는 구체적인 시도가 있다면 위헌성은 있는 것”이라며 “위헌정당 해산제도 도입 이후 한 번도 이 제도를 적용한 적은 없었지만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탈북자들로 구성된 탈북민단체연합 회원 100여명은 서울 동작구 대방동 통합진보당사 앞에서 ‘통합진보당 해체 촉구 결의대회’를 열어 “내란음모자 이석기와 한통속인 진보당은 즉시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석기 의원은 북한을 추종해온 치졸한 행적을 민주주의로 포장해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라며 “독재와 민주주의를 체험해 대한민국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아는 탈북자들은 이석기 일당의 거짓선동을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는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의 공안탄압에 맞서 13일 범국민행동 성사를 위한 비상시국행동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국정원은 국정조사가 끝나자마자 내란음모 조작사건을 만들어냈지만 구체적 혐의가 드러나지 않고 있다”라며 “촛불을 잠재우려는 공안탄압을 분쇄하고 국정원을 해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을 비판하며 국정원 취업 거부운동을 해온 대학생연합동아리 ‘청춘의 지성’은 27일간 대학생 897명으로부터 국정원 취업 거부 서명을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5일부터 31일까지 포털사이트 아고라를 통해 대학생 740명이 취업거부 운동에 동참했고 서울광장 등에서 열린 국정원 시국회의 집회에서 157명이 오프라인으로 서명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