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석기 불똥’ 튄 진보진영 타개책 부심

’이석기 불똥’ 튄 진보진영 타개책 부심

입력 2013-09-09 00:00
업데이트 2013-09-09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반성·혁신 강조하며 외연확대 모색진보당 내부서도 ‘경기동부연합’과 거리두기

통합진보당(이하 진보당)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혐의 사건의 여파가 진보진영 전체로 확대되며 다른 진보정당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원내 4당’인 정의당은 진보당과 한솥밥을 먹다 지난해 비례대표 부정선거 사태를 계기로 결별, 독자적인 길을 모색하던 중 이번 사건의 불똥이 튀면서 진보당과 동반 추락할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의당은 일단 위기 탈출을 위해 이 의원의 체포동의안에 당론으로 찬성하는 등 진보당과 선긋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와함께 연일 ‘반성문’을 쏟아내며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천호선 대표는 9일 당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이번 사건에 대해 “헌정 체제를 붕괴시키려 했던 박정희 전두환 등 군부세력의 사고와 마찬가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진보당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천 대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이번 사건은 진보진영의 책임도 있다”고 반성하며 “정의당은 잘못된 과거와 단절해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낡은 사고방식으로 진보정치를 할 수 없다. 혁신이 절박한 시점”이라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당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부에서는 이 같은 혁신이 성과를 거둔다면 이번 사태가 정의당에 오히려 호재가 되리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이 의원 체포동의안에 찬성하며 ‘종북세력’에 대한 단호한 태도를 확실히 밝혔다”며 “당의 외연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의 직접 당사자인 진보당도 돌파구를 찾는 데 여념이 없다.

특히 핵심연루 세력인 ‘경기동부연합’ 이외의 인사들을 중심으로 당에서 문제가 된 세력들과의 관계를 청산하고 당을 재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이번 기회에 ‘종북논란’을 정리해야만 당원들의 이탈을 막을 수 있다”는 의견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현역의원 가운데 ‘비(非) 경기동부연합’으로 분류되는 오병윤 의원과 김선동 의원 등은 이번 사건이 터진 뒤 여의도를 떠나 지역구인 광주·전남 지역에 머물며 민심을 달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