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이석기 사태’·원내 전략 ‘적전분열’?

민주, ‘이석기 사태’·원내 전략 ‘적전분열’?

입력 2013-09-09 00:00
업데이트 2013-09-09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이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수감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사태 후속조치와 원내 대응 등 출구 전략을 놓고 ‘내홍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의 ‘종북 공세’에 말리지 않고 ‘민주 대 반(反)민주’ 구도로 맞불을 놓음으로써 정국 주도권을 회복, 장외투쟁의 동력을 회복한다는 방침이나 정작 세부적 정국 대응 방향을 놓고 내부 혼선으로 갈피를 못잡는 흐름이다.

먼저 이 의원 사태에 대한 후속 조치를 놓고 지도부 내에서 연일 균열이 감지되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8일 기자간담회에서 ‘종북세력’과의 단호한 결별을 선언하면서도 제명안에 대해선 “제명 요건을 헌법개정 요건이랑 같이 맞췄는데, 그만큼 신중하자는 것이 헌법의 요구”라고 신중론을 견지했다.

그러나 조경태 최고위원은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치의 미적거림이 있어선 안 된다”며 제명안의 조속한 처리를 주장하는가 하면 당이 명운을 건 국정원 개혁에 대해서도 “국정원 해체는 부분적 무장해체”라며 김을 뺐다.

그는 지난 6일에도 이 의원 사퇴에 대한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가 “내부 분열을 야기할 수 있는 것에 극도로 경계해야 한다”며 ‘경고’했음에도 불구, 계속 ‘마이웨이’를 이어가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도부 내부에서 적전분열이 빚어진다면 대여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는 새누리당이 바라는 바”라고 꼬집었다.

원내 전략을 놓고도 강온파간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원내 지도부는 원내외병행 투쟁 원칙에 따라 금주중 역사 교과서 왜곡 논란(교육문화체육관광위), 일본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논란(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등 현안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부분적으로나마 상임위 가동에 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당내 강경파를 중심으로 “지금은 밖에서 싸워야 할 때”라고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강경파 일각에선 단식 투쟁 돌입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추석 연휴 전 여론전을 극대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무일 없이 원내에 들어간다면 추석 이후 여권의 페이스에 말려 흐지부지 국회가 전면적으로 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이날 오후 열리는 각 상임위 간사단 회의에서는 진통이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국회를 외면한다는 역풍을 막기 위해 추석을 앞두고 이번 한주간 물가 관리를 비롯, 민생 챙기기 행보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한편 신경민 최고위원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 아들’ 의혹과 관련, “집권 실세의 판단이 그렇고…국정원의 그림자가 어른거리고 있다”면서 “국정원의 구태”라며 이번 의혹 제기가 검찰의 국정원 사건 수사에 대한 보복성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