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호선 “’이석기사건’ 진보진영도 책임…혁신 있어야”

천호선 “’이석기사건’ 진보진영도 책임…혁신 있어야”

입력 2013-09-09 00:00
업데이트 2013-09-09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상의 자유 원칙이지만, 무력적 방법 용인 못해”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9일 통합진보당(이하 진보당) 이석기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 사건과 관련, “다른 진보진영의 책임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 참석해 “겉으로 내세우는 가치가 같다는 이유로 진보당의 실제 정치노선에 대한 의문을 덮어둔 것이 아닌지 자문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천 대표는 지난해 진보당의 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과 중앙위 폭력사태 등을 언급하며 “독선과 패권에서 빚어진 폭력사태를 방관하거나 지나간 일로 치부하지 않았는지 돌이켜 봐야 한다”고 반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것을 두고는 “진보정치는 사상의 자유라는 원칙을 지켜왔지만, 무력적 방법을 계획하고 실현하는 것까지 용인할 수는 없다”며 “헌정 체제를 붕괴시키려 한 박정희·전두환 군부세력의 사고를 용납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철저한 혁신 없이는 모두가 몰락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잘못된 과거와 단절하고 진보의 건강한 가치를 계승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천 대표는 이 의원에 대한 제명안에 대해서는 “이 의원 사건은 사법부로 넘어갔다”며 “새누리당이 공연히 제명을 시도하는 것은 국정원 불법대선 개입 사건을 무마하려는 얄팍한 수”라고 비판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수사가 막 시작됐는데 의원 제명, 정당해산을 강요하는 것은 공안당국 조성에 한패가 돼 정략적 이익을 보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정권 위기때마다 색깔론을 빼드는 냉전 수구세력을 격리시켜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