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대기업 총수들 만나 日 수출규제 대책 논의할 듯

문 대통령, 대기업 총수들 만나 日 수출규제 대책 논의할 듯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7-05 17:01
업데이트 2019-07-05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9.7.5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19.7.5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주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 간담회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5일 알려졌다.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에 대한 대책 차원인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대처 전략과 관련해 “전방위적으로 국내 기업들의 목소리를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만남 시기는 오는 10일 전후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청와대는 일정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밝혀 추후 계획이 변동될 가능성도 있다. 참석 대상은 국내 30대 그룹 총수가 중심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가 성사되면 문 대통령으로서는 지난 1월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 이후 약 반년 만에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게 된다.

특히 최근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 등으로 국내 기업들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열리는 간담회인 만큼 어떤 대책들이 논의될지 주목고 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 총수들로부터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역시 국내 5대 그룹 총수들과 만남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정책실장은 이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예방차 국회를 방문해 기자들을 만나 “(5대 그룹 총수를) 따로따로 뵙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뵐 생각”이라며 “일정을 조율 중이며 결정이 되면 따로 말씀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8일에는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할 계획이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및 한일관계에 대한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다음 날인 9일에는 청와대 본관에서 공정경제 성과보고 회의를 갖는다. 경제부처 각료들을 비롯한 각 부처 수장들이 모여 공정경제 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전략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