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법 개정안 논란] 당정협의 회의론 흘린 靑

[국회법 개정안 논란] 당정협의 회의론 흘린 靑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5-06-02 23:38
업데이트 2015-06-03 0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반대 불구 국회법 개정… 당정 조율 맞나”

새누리당 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위헌 논란’이 불거진 국회법 개정안에 반대하며 여야 협상을 주도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주장했다. 청와대도 ‘당정협의 회의론’을 거론하는 등 당·청 관계도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이미지 확대
제정부(가운데) 법제처장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가경쟁력강화 포럼’이 개최한 ‘국회법 개정안 위헌 논란’ 세미나에 참석해 “국회법 개정안이 헌법에서 정한 권력 분립의 원칙을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제정부(가운데) 법제처장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가경쟁력강화 포럼’이 개최한 ‘국회법 개정안 위헌 논란’ 세미나에 참석해 “국회법 개정안이 헌법에서 정한 권력 분립의 원칙을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박민식(왼쪽 두번째 옆 모습) 의원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법 개정과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책임론이 불거지자 이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새누리당 박민식(왼쪽 두번째 옆 모습) 의원이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법 개정과 관련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책임론이 불거지자 이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친박계를 주축으로 한 ‘국가경쟁력강화 포럼’은 2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국회법 개정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당 원내지도부에 협상의 책임을 돌렸다. 토론회 강연자로 나선 제정부 법제처장은 ‘국회법 개정안에 강제성과 위헌성이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다. 행사 이후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유 원내대표가 논란을 초래한 부분과 졸속 합의해준 부분에 대해 사퇴를 포함해 책임지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장우 의원도 “당·정·청 갈등의 실질적인 중심에 서 있었기 때문에 정부와 국회가 혼란에 빠진 것에 대해 유 원내대표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청와대 정무특보라는 점을 의식한 듯 포럼 토론회에 나타나지 않은 윤상현 의원은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로 다시 넘어오면 폐기해야 된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전제로 법안을 재의결하기 위해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청와대가 국회법 개정안 반대의사를 밝혔는데도 개정안 처리를 강행했다”며 “이런 분위기라면 당정이 국정현안을 놓고 조율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친박계의 거센 비난 공세와 관련, 유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며 곤혹스러워했다. 김무성 대표는 기자들에게 “이 문제는 당내 갈등이나 당·청 간 갈등으로 가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6-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