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end inside] 홍대 부근 이주민문화예술센터 ‘프리포트’ 오픈

[Weekend inside] 홍대 부근 이주민문화예술센터 ‘프리포트’ 오픈

입력 2012-04-28 00:00
업데이트 2012-04-28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구인 누구나 승선 가능… ‘문화소통號’ 출항”

28일 오후 7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익대 부근에 이주민들과 내국인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소, 이주민문화예술센터 ‘프리포트’(freeport)가 문을 연다. 프리포트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는 국적, 종교,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지구인들이 편하게 와서 즐길 수 있는 문화 예술 공간인 ‘자유항’이 되라는 의미에서다. 프리포트는 130여㎡의 공간에 영상물을 보고 편집할 수 있는 공간, 책을 읽고 음료를 마실 수 있는 공간, 요리를 할 수 있는 공간 등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다. 센터보다 동네 사랑방과 같은 편안한 공간이다.

이미지 확대
프리포트 대표 마붑 알엄
프리포트 대표 마붑 알엄
프리포트 대표 마붑 알엄(35)씨는 “한국인들과 소통하고 이주민들에게도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프리포트를 오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방글라데시 출신의 알엄씨는 1999년 한국에 와서 지난해 4월 귀화했다. 이주노동자 문제를 다룬 독립영화에 출연하는 등 다큐멘터리 영화 감독이자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프리포트는 지난해 12월 아름다운 재단의 지원 단체로 선정된 이후 ‘아시아미디어컬쳐팩토리’ 소속 11명이 모여 마련했다.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어울리고 싶어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문화 예술의 상징적인 지역인 홍대 주변을 선택했다.

특히 이주민들에게 편견을 갖는 이유가 문화 차이 탓이라고 판단, 다양한 이주민들의 문화를 보여줘 서로 소통하게 하는 것이 프리포트의 목표다. 오픈식 일정은 나라별 전통음식을 맛보면서 인도네시아 전통춤도 보고 몽골 출신 뮤지션의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도록 짰다. 앞으로는 영화 촬영 방법, 인도 전통 악기 강습 등도 정기적으로 가질 계획이다. 내국인들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알엄씨는 “그동안 이주민을 위한 행사 같은 것은 인권단체, 종교단체 등의 주최로 일회성으로 갖는 게 보통이었다.”고 말했다. 이주민들이 행사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수혜를 받는 입장이 되다 보니 이주민들도 제대로 즐길 수 없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주민들 스스로가 주체가 돼 꾸준히 자신들의 문화를 알리고 싶다는 소망이 커졌다. 프리포트는 이주민들의 소망의 결정체인 것이다.

첫 걸음을 떼는 프리포트가 갈 길은 멀고도 멀다. 아름다운 재단의 지원을 받지만 홀로 서기를 준비하지 않을 수 없다. 회원들의 회원비나 후원금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30명의 회원들이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 알엄씨는 “프리포트가 자리를 잡아 가면 회원이 300명 정도로 껑충 뛰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희망 섞인 목소리로 말했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2012-04-28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