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O 사무총장 일문일답

KBO 사무총장 일문일답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정건전성 등 심사기준 마련 새달까지 창단 마무리할 것”

제9구단 창단에 관심을 보인 엔씨소프트 등 3개 기업과 대화해 온 이상일 KBO 사무총장은 11일 이사회가 끝난 뒤 “롯데를 제외한 7개 구단이 9·10구단 창단을 기본적으로 승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의 안정성, 구단 운영 의지 등 새로운 창단 가이드라인을 최대한 빨리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 사무총장과 일문일답.

→롯데가 반대한 이유는.

-알려진 대로 롯데는 지금은 각 구단이 (수익에서) 내실을 기할 때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구단 운영에 막대한 자금이 드는 실정에서 대기업이 아니면 어렵다는 점도 곁들였다.

→2개 기업은 신청서를 제출했나.

-어제 신청서를 비공개로 받았다. 그쪽에서 공개되는 걸 원치 않아 이사회에서도 기업명을 밝히지 않았다. 지금까지는 3개 기업이 창단 의사를 나타냈지만 신생 구단 창단의 문호가 열린 만큼 다른 기업이 창단 신청서를 더 낼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

→9·10구단 창단을 일괄 타결 짓겠다고 나섰는데.

-구단 사장들이 먼저 9구단을 창단한 뒤 10구단 승인은 나중에 생각하자고 뜻을 모았다.

→엔씨소프트 외 2개 기업도 연고지로 창원을 원하나.

-그렇다.

→9구단 연고지는 창원으로 정해졌나.

-아니다. KBO와 창원시가 9구단 창단을 위한 양해각서를 교환했지만 서로 노력하기로 했을 뿐, 9구단 연고지로 확정 짓지는 않았다. 9·10구단 창단의 문이 열린 만큼 꼭 창원이 아닌 다른 도시가 될 수도 있다. 이사회에 인구 50만명 이상 도시를 열거해 각 구단 대표들에게 말씀드렸다.

→신생 구단이 생기면 각 구단의 양보가 필요한데.

-선수 수급과 관련한 제도 개선안을 KBO 차원에서 마련해 보고했다. 창단 2년째에는 신생 구단이 선수를 55명까지 채울 수 있도록 안을 준비했는데 KBO 시나리오일 뿐 각 구단이 어떻게 판단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11-01-12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