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옵티머스 펀드사기’ 로비스트 잠적 4개월 만에 검거

檢, ‘옵티머스 펀드사기’ 로비스트 잠적 4개월 만에 검거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3-15 22:04
업데이트 2021-03-15 2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옵티머스자산운용의 1조원대 펀드 사기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핵심 로비스트로 꼽히는 기모(56)씨를 검거했다. 지난해 11월 검찰 수사를 피해 잠적한지 4개월 만이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달 초 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기씨를 검거했다. 기씨는 지난해 11월 영장실질심사 당일 법원에 출석하지 않고 종적을 감췄다.

당시 법원은 “주요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사안이 중대하며 피의자가 도망했다고 판단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검찰은 기씨에게 상법 위반, 배임증재, 변호사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기씨는 또다른 로비스트 김모씨, 신모 전 연예기획사 대표와 함께 옵티머스 로비스트 3인방으로 지목됐다. 이들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제공한 강남구의 한 사무실을 사용하며 옵티머스의 이권 사업에 관여해 불법 로비 활동을 벌인 의혹을 받고 있다. 옵티머스에 대한 금융감독원 검사를 앞둔 지난해 5월에는 금감원 로비 명목으로 김 대표에게 2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옵티머스의 자금세탁창구로 의심되는 해덕파워웨이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와 관련해 부정청탁을 받고 주주들을 매수한 혐의도 있다.

김씨와 신 전 대표는 지난해 기소돼 서울중앙지법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