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농단 최순실 “청와대 출입한 적 있다”…헌재서 너무 당당한 태도

국정농단 최순실 “청와대 출입한 적 있다”…헌재서 너무 당당한 태도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16 14:34
업데이트 2017-01-16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 국정농단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2016.1.16사진공동취재단
16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 국정농단 비선실세 최순실씨가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2016.1.16사진공동취재단
‘국정농단’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청와대에 출입한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하지만 최씨는 16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국회 측의 질문에 대부분 ‘모르쇠’로 일관했고, 질문의 강도가 높아지자 큰 목소리로 대답하며 불쾌한 기색을 보이는 등 ‘당당한’ 태도를 보였다.

최씨는 박 대통령과 ‘문화 융성’에 대해 논의한 녹취록을 국회 측이 제시하며 “기억하느냐”고 묻자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의도적인 질문 같다. 제가 무슨 대통령과 상의를 해서 국정을 이끌어가느냐”고 맞받아쳤다.

국회 측이 “그렇게 물어보지 않았다”고 했지만 그는 “저는 정말 억울하다”며 더이상 답변하지 않았다.

K스포츠재단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산 지원 상황을 묻는 말에도 최씨는 “문체부 일을 왜 저한테 물어보느냐”고 화를 냈다. 이어 “제가 직접 참여(관여)했다는 증거가 있느냐”, “어떤 이권에 개입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보시라”고 반박했다.

그는 “무슨 대답을 원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정확하게 물어봐 달라”고 대리인을 힐난하기도 했다. 또 “대통령이 두 재단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달라고 지시했느냐”는 말에 “저는 검찰 신문을 받는 게 아니므로 유도 신문은 대답하지 않겠다”고 하는가 하면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의 과거 직책에 대한 답변에선 “하∼”하고 마이크에 한숨을 내뱉기도 했다.

최씨는 대리인단이 자신의 최측근 고영태씨의 검찰 진술을 바탕으로 계속해 추궁하자 “고영태에 대해서는 더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오히려 자신이 증인신문을 주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