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곰 불법 도축 농장주 구속된 곳에서 또 곰 5마리 탈출

곰 불법 도축 농장주 구속된 곳에서 또 곰 5마리 탈출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1-22 15:51
업데이트 2021-11-22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마리 포획…2마리 추적 중

용인시 사육장서 반달가슴곰 5마리 탈출
열린 문 통해 곰들 탈출…2마리 추적 중
불법 도축으로 농장주 구속 된 곳
뜬장에 갇힌 반달가슴곰.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동물자유연대 제공
뜬장에 갇힌 반달가슴곰.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동물자유연대 제공
경기 용인시의 한 곰 사육장에서 22일 반달가슴곰 5마리가 탈출했다. 시는 포수를 동원해 우선 3마리를 생포했으나, 2마리는 계속 도주해 추적 중이다. 이 사육장은 이전에도 반달가슴곰이 탈출한 곳으로 관리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용인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처인구 이동읍의 한 곰 사육농장에서 반달가슴곰 5마리가 사라졌다고 마을 이장이 이동읍사무소에 신고했다.

이 농장에서는 총 16마리의 곰을 사육하고 있었는데 철제 사육장의 열린 문을 통해 곰들이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농장은 지난 7월 농장주 A씨가 자신의 불법 도축사실을 숨기려고 반달가슴곰 2마리가 탈출했다고 허위 신고한 것이다. 당시 A씨는 탈출 곰이 2마리라고 줄곧 주장하다가 발자국이 없다는 점에 의문을 가진 경찰의 수사에 “1마리는 불법 도축했다”고 실토했다.

그는 지난해 6월에도 다른 곰들이 보는 앞에서 불법 도축을 하다 1심에서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은 상태였다. 이에 경찰은 지난달 공무집행방해, 동물보호법 위반, 야생생물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를 구속했다.

농장주 구속 이후 유해야생동물피해방지단과 주민 등이 먹이를 주며 곰을 보호해 오다 곰이 탈출한 것으로 보인다. 곰이 탈출하자 시는 포수들과 수색견을 동원해 탈출한 곰을 추적했으며, 이 가운데 2마리는 사육장 주변에서 생포하고 1마리는 마취총을 쏴 잡았다. 현재 2마리에 대해 추적하고 있다.

시는 이날 오전 곰이 탈출했으니 안전에 주의하고 곰 목격자는 신고해달라는 내용의 긴급안전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