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주시 “퇴원 후 돌봄 필요한 어르신 이젠 걱정마세요”

청주시 “퇴원 후 돌봄 필요한 어르신 이젠 걱정마세요”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3-05-16 14:01
업데이트 2023-05-16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50명 대상 시범사업, 퇴원수속·집안청소·세탁·식사·의료비 등 지원

이미지 확대
청주시청 임시청사
청주시청 임시청사


충북 청주시는 병원 치료 후 가정으로 퇴원하는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해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대상은 각종 수술, 중증질환, 골절 등으로 입원치료를 받고 가정으로 복귀한 뒤 도움이 필요한 독거노인, 고령의 노인부부, 어린 손자녀나 장애 가족과 동거하는 어르신 등이다. 어르신 나이는 65세 이상이다.

서비스 종류는 동행지원(병원, 퇴원수속, 행정대행), 주거편의(댁내청소, 세탁, 소독방역), 식사지원(식사, 밑반찬), 긴급지원(의료비, 주거환경개선비, 일상생활지원비) 등이다. 서비스 기간은 제한이 없다.

올해는 청주의료원, 한국병원, 하나병원, 효성병원 등 4곳에서 퇴원하는 어르신들이 대상이다. 돌봄이 필요한 경우 병원에 상주하는 사회복지사가 1차 조사 후 청주시독거노인통합지원센터로 연계하면 가정 복귀 후 통합돌봄서비스가 제공된다.

올 하반기부터는 충북대학병원, 청주성모병원까지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개인병원에는 사회복지사가 없어 종합병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며 “올해 시범적으로 5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한 뒤 반응을 조사해 확대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