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장애등급 판정시 모든 법정 후유장애 검사해야”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장애등급 판정시 모든 법정 후유장애 검사해야”

박찬구 기자
입력 2021-11-22 11:16
업데이트 2021-11-22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권익위 소속 중앙행심위 행정심판 결정 나와
고혈압 관련 심장기능장애 검사 않은 것은 위법, 부당 결정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연합뉴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연합뉴스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의 장애등급을 판정할때는 관련 법령에서 정한 모든 후유장애를 검사해야 한다는 행정심판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중앙행심위)는 22일 보훈병원이 신체검사를 하면서 고엽제 후유의증으로 인정받은 고혈압과 관련해 심장기능장애 검사를 하지 않은채 장애등급을 판정한 것은 위법·부당하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고엽제 후유의증 등 환자지원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서 정한 후유장애에 대해 모두 검사를 실시한 뒤 장애등급을 판정해야 한다는 취지다.

고엽제는 독성이 함유된 제초제의 일종으로 베트남전에서 군사 목적으로 대량 사용됐다. 이후 독성 후유증으로 인해 인근 주민과 참전 군인들에게 각종 질병과 장애가 발생했다.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로 등록된 A씨는 지난해 고혈압 장애등급을 받기 위해 관할 보훈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한 결과 장애등급기준에 미달한다는 판정을 받았다.

중앙행심위에 따르면 병원측은 A씨가 뇌혈관 질환 병력을 갖고 있어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기능장애가 의심스러운데도 심장 기능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심전도 검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중앙행심위는 “현재 고엽제법 시행령에는 신체검사 시 장애등급 분류표에서 정한 후유장애를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각각의 신체부위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도록 돼 있다”면서 “고혈압의 경우 눈과 심장, 신장의 기능장애를 평가한뒤 장애등급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