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소수, 정제수·소변으로 대체 가능?…전문가 “절대 권하지 않아”

요소수, 정제수·소변으로 대체 가능?…전문가 “절대 권하지 않아”

이보희 기자
입력 2021-11-08 11:06
업데이트 2021-11-08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럭 운전자들 사이 SCR 불법개조 문의 쏟아져
“수돗물·소변 등 불순물 많아 SCR 장치 고장 유발”

이미지 확대
‘요소수 대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4일 인천 연수구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1. 11. 4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요소수 대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4일 인천 연수구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1. 11. 4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요소수 품귀 사태에 화물차 기사들 중 일부가 요소수 없이도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불법개조하는 이른바 ‘정관수술’에 나서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소변을 이용해 요소수를 만들 수 있다”는 루머까지 나돌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경유차에 의무 장착된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선택적 촉매장치(SCR)를 개조하면 요소수를 넣지 않아도 운행할 수 있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인터넷 카페 등에 불법개조에 대해 문의하거나 의뢰하는 게시물이 잇따라 오르내리는 실정이다.

8일 온라인에 따르면 경유 트럭 운전자들이 가입한 인터넷 카페에는 공공연하게 “정관수술 어떻게 하느냐”는 문의가 돌고 있다. 정관수술은 SCR 불법개조를 일컫는 은어다. 자신을 화물트럭 운전기사라고 소개한 한 네티즌은 “불법인 줄 알지만 생계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정관수술 업자 연락처를 알려 달라”는 글을 올렸다.

경유차 SCR 불법개조는 별도 부품을 달거나 전자제어장치 소프트웨어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비용은 140만~220만원 선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300만원까지 올랐다는 얘기도 나온다. 요소수 설정을 조작하는 장치(에뮬레이터)가 5만원 안팎에 판매되기도 한다.

그러나 개조를 했다가 적발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는다. 게다가 SCR이 정상 작동되지 않을 경우 질소산화물이 최대 10배까지 배출돼 환경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요소수를 찾아서… 주유소에 길게 늘어선 화물트럭
요소수를 찾아서… 주유소에 길게 늘어선 화물트럭 중국발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요소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가운데 4일 경기 평택의 한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에 트럭들이 요소수를 넣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이 주유소에 요소수 재고가 남아 있다는 소식이 알려져 화물트럭들이 일제히 몰려들자 요소수는 순식간에 동이 났다.
연합뉴스
뿐만 아니라 요소수와 관련한 거짓 정보도 나돌고 있다. 일각에서는 “요소수 대신 정제수를 사용하면 된다”, “소변을 이용해 요소수를 만들 수 있다” 등의 황당한 주장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YTN라디오를 통해 “당장은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절대 권하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생각보다 요소수의 제조법은 간단하다. 이론상으로는 농도 32.5%를 맞추면 된다”고 설명했다. 물 1ℓ에 요소 비료 325g을 넣어 어는 점을 영하 1도에 맞추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밀하게 설계된 SCR 장치는 관리가 상당히 중요하고, 물에 불순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반드시 정제수를 사용해야 하는데, 수돗물을 쓰면 상당히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교수는 “요소수의 품질 관리 기준에도 철, 구리 등 불순물 금속이온 총함량은 3.8ppm 이하여야 한다. 수돗물로 만든 요소수를 사용했을 때 SCR 어떤 부분에서 고장이 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같은 이유로 소변 역시 요소수로 만들기에는 부적합하다. 이 교수는 “소변은 요소수와 달리 불순물이 많다”며 “순도가 달라지면 SCR 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SCR 고장으로 가동이 멈췄을 때는 고가의 수리 비용 물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요소수 대란에 정부는 일단 이번주 호주로부터 2만 리터를 수입하기로 했다. 신속한 수송을 위해 군 수송기도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가용한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베트남 등 요소 생산 국가와 연내 수천 톤이 도입되도록 협의할 계획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