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춘천~속초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문화재로 제동 걸리나

춘천~속초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문화재로 제동 걸리나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8-23 11:45
업데이트 2021-08-23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내 착공을 목표로 한 춘천∼속초간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시발역인 춘천역 인근 문화재 훼손 우려로 제동이 걸려 사업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3일 강원도에 따르면 최근 문화재청이 사업 시작점인 춘천시 근화동 제1공구 내 철도건설에 대해 ‘춘천 근화동 당간지주 주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철도건설 행위 불허’를 통보해왔다.

이에따라 사업 노선과 설계 변경 등 사업지연이 불가피해졌다. 국가 지정 문화재인 고려시대 유물 근화동 당간지주가 시발역인 춘천역과 직선거리로 약 800m 가량 떨어져 있어 문화재청이 당간지주 주변 노선 관통 불가를 못박았기 때문이다.

근화동 당간지주는 고려시대 유물로 보물 제76호로 지정된 국가 지정 문화재다. 당간지주는 사찰의 규모를 알려주는 상징으로 근화동 당간지주는 국내에서는 드물게 기단 등이 잘 보존됐지만 주변에 절 터 흔적이 없어 사찰 복원은 되지 않고 당간지주만 남아 있다.

당간지주는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시작점인 춘천역과 800m 거리에 있고, 기본설계에서 지하로 지나는 철길과 40m, 지상 수평으로 30m의 거리를 두고 위치해 있다. 이같은 상황을 고려해 춘천시는 이달 초 문화재청에 ‘국가지정문화재 현상변경’ 등 허가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문화재청은 철길이 문화재 가까이 지나면서 진동과 의암호 지하수 유입 등으로 당간지주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며 불허했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보완작업을 거쳐 9월중 문화재청에 재심의를 신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문화재청 심의위원 구성과 심의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당초 목표인 연내 착공은 어려울 전망이다. 더구나 당간지주 외에도 1공구 사업노선 1㎞ 이내에 춘천7층석탑(보물 제77호), 위봉문(시도유형문화재 제1호), 조양루(시도유형문화재 제2호) 등이 위치해 향후 문화재청과의 추가 협의도 필요한 상황이다.

정홍섭 강원도 철도과장은 “철도공단과 강원도,춘천시는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