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국 “군 ‘맹물 백신’에 재접종한 10명, 현재까지 이상반응 없어”

당국 “군 ‘맹물 백신’에 재접종한 10명, 현재까지 이상반응 없어”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6-15 16:17
업데이트 2021-06-15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군 병원에서 장병들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대신 식염수를 접종해 논란이 된 가운데, 재접종한 10명 가운데 이상반응을 보인 사람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이상반응조사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10일 재접종을 하고 난 다음 현재까지 군 자체적으로 1일 3회 이상 이상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특이한 이상반응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팀장은 “이미 백신을 맞은 사람이 중복으로 맞으면 허용된 용량보다 많이 투여됐기 때문에 이상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현재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라며 “1주일간 계속 모니터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어떤 이상반응이 나타날지를 예측하기 쉽지는 않다”면서도 “기존의 사례들을 보면 크게 이상 없는 상태로 지나간 경우가 많았고, 면역반응이 좀 더 강하게 일어나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통증, 전신증상 등이 일부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염두에 두고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0일 국군대구병원에서는 30세 미만 장병에 대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접종 과정에서 군 병원 측의 실수로 6명이 백신 원액이 극소량 포함된 주사를 맞았다.

그러나 해당 6명을 특정할 수 없다며 군 당국은 보건당국 지침에 따라 동시간대에 접종한 장병 21명 중 재접종을 희망한 10명에게 백신을 재접종하게 했다.

이에 최소 4명, 많게는 10명 모두 이미 정량의 백신을 맞았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백신 과다 투여에 따른 부작용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한편, 재접종 과정에서 추진단과 협의가 있었냐는 질문에 박 팀장은 “현재 예방접종시행지침에 따라 해당 사안은 관할보건소에 신고하고 지침을 문의, 답변을 받은 이후 과소접종으로 추정되는 케이스여서 추가접종이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현재 군에서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서 조사하고, 또 후속조치, 보완계획들을 마련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동일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