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인사 ‘임박’...박범계 “총장과 이견 좁히는 절차가 아니라 의견 청취한 것”

檢 인사 ‘임박’...박범계 “총장과 이견 좁히는 절차가 아니라 의견 청취한 것”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6-04 13:55
업데이트 2021-06-04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범계(오른쪽) 법무부 장관이 2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취임 인사차 방문한 김오수 검찰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오른쪽) 법무부 장관이 2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취임 인사차 방문한 김오수 검찰총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김오수 검찰총장의 검찰 인사 협의가 마무리되며 검사장급 인사 단행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박 장관은 김 총장과 추가 만남 없이 실무진을 통해 조율을 거친 뒤 인사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4일 박 장관은 법무부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김 총장과 추가 협의가 필요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러지 않아도 될 듯 싶다”고 답했다. 다만 “인사 최종안이 나오지도 않았고 인사와 관련된 절차와 내용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짐작이 어렵다”면서 실무선의 조율 작업을 거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박 장관은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에서 김 총장을 만나 2시간 가량 검찰 인사와 직제개편안을 놓고 협의했다. 이후 박 장관은 “충분히 의견을 들었다”고 했으나 김 총장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하며 인사안을 놓고 의견 충돌이 있었음을 암시했다. 결국 박 장관과 김 총장은 예정에 없던 저녁 만찬 회동을 통해 2시간 반 동안 추가 협의를 진행했다.

김 총장과 협의를 통해 인사안에 대한 이견을 좁혔냐는 질문에 박 장관은 “이견을 좁히는 절차가 아니라 의견 청취 절차”라고 답했다. 이는 일부 이견이 있더라도 인사를 단행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에 법조계에서는 이르면 이날 중에라도 검사장급 인사가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막판 실무 차원의 조율 작업에 시간이 소요되면서 인사 발표 시기도 늦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번 검찰 인사의 가장 큰 관심사는 전국 최대 규모의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장 인사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지며 법조계에서는 교체 가능성을 크게 보고있다. 차기 중앙지검장으로는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과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 외에 월성원전 의혹 수사를 지휘한 이두봉 대전지검장의 거취도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치 활동을 본격화한 만큼 법무부가 정치적 중립을 위해 일명 ‘윤석열 사단’의 검사들을 주요 보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박 장관은 인사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