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추모극 올리는 단원고 후배들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추모극 올리는 단원고 후배들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4-14 22:04
업데이트 2021-04-15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7주기 맞아 15분 단막극 무대에
사고 전후로 아픔 이겨내는 모습 그려
“별이 된 선생님과·선배들 잊지 않겠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7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오후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하늘의 별이 된 형, 누나들과 선생님을 위한 연극 ‘우리들의 봄’ 연습에 한창이다. 단원고 학생회 제공
세월호 7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오후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하늘의 별이 된 형, 누나들과 선생님을 위한 연극 ‘우리들의 봄’ 연습에 한창이다.
단원고 학생회 제공
“세월호 참사의 아픔과 교훈을 잊지 않고, 가족들의 모습을 통해 희생자들의 소중한 삶을 기억하고자 이번 연극을 준비했어요.”

경기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세월호 7주기인 16일 하늘의 별이 된 형, 누나들과 선생님을 위해 연극 ‘우리들의 봄’을 무대에 올린다. 7주기 추모행사의 하나로 후배들이 추모 연극을 준비한 것이다. 1, 2학년 학생회와 바른생활부 학생 등 19명이 직접 대본을 쓰고 연출을 했다. 또 조명과 분장, 무대장치, 음향 등 궂은일도 외부의 도움 없이 해결했다.

지필고사 시험이 다가오지만, 별이 된 선생님과 선배들의 생각에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었다는 이들은 15분가량의 단막극으로 세월호의 아픔을 이기고 세상에 당당히 맞서는 가족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렸다.

연극 진행을 맡은 조요나(2학년. 학생자치회 부회장)군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한봄’ 학생의 가정을 배경으로 일상적인 모습과 사고 이후 가족의 삶을 대비시켜 보여 줌으로써 희생자 가족의 아픔을 공감하며 아픔을 딛고 희망으로 나아가자는 내용”이라고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연극 ‘우리들의 봄’은 세월호 참사 7주기 추모행사의 하나로 후배들이 직접 극본을 쓰고 연출을 하는 등 준비한 것이다.  단원고 학생회 제공
연극 ‘우리들의 봄’은 세월호 참사 7주기 추모행사의 하나로 후배들이 직접 극본을 쓰고 연출을 하는 등 준비한 것이다. 단원고 학생회 제공
평소 무기력한 생활을 하던 재수생 언니인 ‘한아름’은 불의의 사고로 동생을 잃고 봄이와 함께했던 시간을 떠올리며 심리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다가 우연히 발견한 봄이의 일기장에서 평소 봄이가 심리 상담가가 되고자 하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래서 언니인 아름이가 봄이의 꿈인 상담가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과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갈 것을 동생에게 다짐하며 연극은 막을 내린다.

이날 오전 9시 10분부터 시작하는 단원고 7주기 추모행사는 유소람 학생자치회 회장과 1, 2, 3학년 희망자 17명이 ‘너, 바람이 불어오는 곳’이란 노래를 합창하고 1학년 음악 연계 수업으로 마련한 추모 랩 영상이 상영된다. 또 사전 영상 상영과 추모사, 선배가 보내는 편지, 노란 리본 만들기, 노란 리본 교체식, 기억 교실 방문 등이 이어진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우려 등으로 비공개로 진행된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21-04-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