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접종 전국민 확대 땐, 종합병원 응급실 난리난다?

백신접종 전국민 확대 땐, 종합병원 응급실 난리난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1-03-15 15:42
업데이트 2021-03-15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유증 환자 하루 서너명 내원…대부분 수액맞고 귀가
새달 현재보다 접종인원 10배…정부 지침 마련 시급
보건당국 “하루 정도 관찰 또는 진통제 복용을” 권장

이미지 확대
충북대병원 응급실 앞에서 구급대원들이 환자 이송을 마친 뒤 철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인우기자
충북대병원 응급실 앞에서 구급대원들이 환자 이송을 마친 뒤 철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인우기자
코로나19 백신접종의 부작용을 호소하며 응급실을 찾는 사례가 전국에서 이어지면서 백신접종이 일반인으로 확대될 경우 응급실이 마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5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요양병원과 의료인 등을 대상으로 첫 백신접종이 시작된 지난달 26일 이후 대학병원 등 종합병원 응급실을 찾는 백신접종자들이 매일 이어지고 있다. 전남대병원의 경우 하루평균 3~5명이 후유증을 호소하며 응급실을 방문하고 있다. 백신접종 후 발열과 구토 등 부작용을 호소하며 대응 방안을 문의하는 전화도 10여건에 이른다.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실은 하루평균 4명정도의 백신부작용 환자가 내원하고 있다. 충북대병원도 사정이 비슷해 백신접종 이후 매일 3명의 후유증 환자가 응급실을 찾고 있다. 충북대병원 하루 응급실 전체 환자 100명의 3% 수준이다.

포항성모병원 응급실은 백신접종 후유증 환자가 하루 2명 정도다. 이는 독감백신 접종 이상반응 환자와 비슷한 숫자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발열과 고열 등을 보여 수액을 맞는 등 3시간 가량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고 있다.

현재는 백신 부작용 환자로 인해 응급실의 큰 혼란은 없지만 다음달부터가 걱정이다. 2분기 일반 65세 이상 고령자, 3분기부터는 18∼64세 성인 대상 접종이 시작되는 등 전 국민 백신접종이 본격화되서다. 하루 접종자가 10배이상 늘어나는데, 이로 인해 후유증 환자가 늘어 응급실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혼란을 막기위해 보건당국은 이상반응시 하루 정도 집에 머무르며 몸상태를 관찰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응급의학과는 접종 후 열이 나고 몸살기운이 있는 정도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은 자제하도록 적극 알려줄 것을 전북도에 요청했다. 충북도는 접종시 대상자들에게 미열시 휴식을 취하는 등 상황을 지켜본 뒤 병원을 방문해달라고 홍보하고 있다.

허탁(58) 전남대 응급의학과 교수는 “응급실 혼란에 대비해 격리치료·사전 진단검사 등에 대한 방역 당국의 통일된 지침이 마련돼야 한다”며 “응급실 내원자의 주요 증상인 발열이 백신이상 반응인 지, 코로나감염인 지를 현장에서 감별하기 어려운 만큼 이에 대한 대비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