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실한 안정세 땐 설 연휴전 방역 조치 완화 검토”

“확실한 안정세 땐 설 연휴전 방역 조치 완화 검토”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2-02 09:13
업데이트 2021-02-02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대본 “확진자 수 확실하게 감소해야”

이미지 확대
광장시장 찾은 시민들
광장시장 찾은 시민들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이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이날 정부는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 기준을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2주간 그대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에서는 2단계 거리두기조치가 유지하고 5인 이상 사적 모임 역시 금지된다. 2021.1.31 연합뉴스
“설 대비 감염확산 최대한 억제”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설 연휴와 각급 학교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 확진자 수가 확실하게 감소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희겸 중대본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오전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최근 확진자 발생 장소가 다양해지고 감염 재생산지수도 다시 상승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설 연휴에 대비해 이동·모임 증가에 따른 감염확산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급 학교 개학이 시작되기 전까지 확진자 수가 확실하게 감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확실한 안정세 땐 설 연휴 전 방역 조치 완화 검토”
중대본은 이번 주에 확진자 수가 확실한 안정세를 보이면 설 연휴 전에 방역 조치 완화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제2총괄조정관은 “이번 일주일 동안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며 재확산 위험성을 신중하게 판단해 코로나19가 확실한 안정세에 들어섰다는 믿음이 생긴다면 설 연휴 전이라도 방역조치 완화 여부를 다시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여전히 한산한 명동
여전히 한산한 명동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앞둔 31일 서울 명동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1.1.31 뉴스1
설 연휴 때 직계가족도 5인 이상 못 모인다
앞서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 조처를 오는 14일까지 2주간 더 유지하기로 했다.

정부는 당초 새해 들어 신규 확진자 수가 300∼400명대로 떨어지자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최근 ‘IM선교회’발(發) 집단감염 여파 등으로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자 다시 한번 방역의 고삐를 바짝 죄기로 했다.

이에 따라 설 연휴(2.11∼14)까지 수도권에서는 2.5단계, 비수도권에서는 2단계 조처가 유지된다. 또 전국적으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도 2주 더 연장하기로 해 이번 설 연휴에는 고향이나 친지 방문, 가족 간 모임 등이 사실상 어려워질 전망이다.

특히 직계가족이라도 거주지가 다를 경우 5인 이상 모임을 가질 수 없도록 했다. 위반시 개인당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밤 9시 이후 영업제한 조치도 그대로 이어진다.
이미지 확대
‘거리두기 입장’
‘거리두기 입장’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조치에 따라 교회 등 종교시설에서 수도권은 좌석 수의 10%, 비수도권은 20% 이내에서 정규예배?법회?미사?시일식의 대면 진행이 가능해졌다. 거리두기 완화 조치 이후 첫 주말인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순복음교회에서 신자들이 거리를 두고 교회로 들어가고 있다. 2021.1.24
연합뉴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