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철 ‘성추행’ 고발 시민단체, 장혜영 ‘유감’에도 고발 유지

김종철 ‘성추행’ 고발 시민단체, 장혜영 ‘유감’에도 고발 유지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1-27 14:00
업데이트 2021-01-27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진보정치 2세대의 대표주자로 주목받았던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직위해제됐다. 장 의원은 피해 사실을 지난 18일 당 젠더인권본부에 알렸고 일주일간 비공개 조사 끝에 당은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는 김 전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진보정치 2세대의 대표주자로 주목받았던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직위해제됐다. 장 의원은 피해 사실을 지난 18일 당 젠더인권본부에 알렸고 일주일간 비공개 조사 끝에 당은 김 전 대표의 직위해제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 2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는 김 전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장혜영 정의당 의원을 성추행한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를 경찰에 고발한 시민단체 활빈단이 장 의원의 유감 표명에도 고발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활빈단은 27일 입장문을 내고 “정의당의 대표인 김 전 대표와 ‘국회의원’ 신분인 장 의원이 공인 신분이 아니라면 활빈단 역시 굳이 고발조치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고발을 취하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국민혈세를 받아 정치·의정 활동을 하는 공인들이 성추행 사고를 일으켜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국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기는커녕 사회를 혼탁하게 하고 도덕적 문란을 조장했다”면서 “이는 당내에서 덮을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당 내에서 조용히 해결할 일이라면 피해자와 가해자가 왜 언론에 굳이 알렸나. 당 내에서 서로 사과하고 적당히 무마하면 될 일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장 의원이 전날 활빈단의 고발을 두고 2차 가해라며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서도 “여성의원으로서 도덕적 불감증”이라 비난하기도 했다.

지난 25일 정의당은 김 전 대표가 이달 15일 장 의원을 성추행했으며 대표직에서 자진해서 사퇴한다고 밝혔다. 피해자인 장 의원은 형사 고소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시민단체 활빈단은 전날 김 전 대표를 경찰에 고발했다. 성추행은 친고죄, 반의사불벌죄가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 의사와 무관하게 고소·고발과 형사처벌이 가능하다.

장 의원은 전날 활빈단의 고발 조치에 대해 “해당 시민단체의 행동은 저의 일상으로의 복귀를 돕기는커녕 오히려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며 “사법처리를 마치 피해자의 의무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또다른 피해자다움의 강요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