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속보에 ‘쥐불놓기’ 화면…MBC “우연의 일치”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속보에 ‘쥐불놓기’ 화면…MBC “우연의 일치”

입력 2018-03-20 15:12
업데이트 2018-03-20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의 이명박(MB)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속보를 자막으로 내보내던 MBC 화면에 ‘쥐불놀이’ 장면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이명박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19일 오후 5시 40분쯤 MBC ‘뉴스콘서트’ 방송 중 ‘검찰,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라는 속보 자막이 떴다.

그런데 하필 이 순간 정월대보름 쥐불놀이 하는 장면이 화면에 떴다. 속보 자막 위로 ‘정월 저녁 쥐를 쫓기 위해’, ‘쥐불놓기’, ‘곡식 축내는 쥐 없애고’ 등의 영상 설명 자막이 뜨기도 했다.

당시 ‘뉴스콘서트’는 ‘뉴스 한 컷’ 코너를 통해 42초가량 ‘쥐불놀이, 해충 태우나’라는 제목의 뉴스 꼭지를 내보내고 있었다.

전통적으로 해충을 없애는 방편으로 논에 쥐불놀이를 놓았는데, 실제로는 해충보다 농사에 도움이 되는 익충이나 동물들의 피해가 더 많고, 산불 위험이 크다는 내용이었다.
MB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MB 구속영장 청구 자막에 쥐불놀이 영상 설왕설래
MBC
그러나 이를 본 누리꾼 사이에서는 ‘의도된 편집’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박성재 MBC 보도국 취재센터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오후 5시 40분쯤 MBC ‘뉴스콘서트’ 방영 중 검찰이 MB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긴급뉴스가 들어와 속보 자막으로 처리했는데요. 마침 쥐불놀이 시즌에 화재 예방에 주의해 달라는 농촌진흥청의 당부를 전하는 영상 뉴스가 나가고 있었습니다”라면서 “전적으로 ‘우연의 일치’라는 점, 오해 없길 바랍니다”라고 썼다. 그러나 이 글도 20일 삭제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