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리는 열차에 날아든 10㎏ 쇳덩이…국토부, 코레일 특별 안전점검

달리는 열차에 날아든 10㎏ 쇳덩이…국토부, 코레일 특별 안전점검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8-01 14:29
업데이트 2017-08-01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달리던 무궁화호 열차에 쇳덩어리 부품이 날아든 사고와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코레일을 상대로 특별점검에 착수했다.
30일 오후 서울 용산역을 출발한 여수행 무궁화호 열차 객실 유리창이 날아든 쇳덩어리에 깨지면서 승객 7명이 다쳤다. 사진은 산산조각이 난 객실 유리창. 연합뉴스
30일 오후 서울 용산역을 출발한 여수행 무궁화호 열차 객실 유리창이 날아든 쇳덩어리에 깨지면서 승객 7명이 다쳤다. 사진은 산산조각이 난 객실 유리창.
연합뉴스
국토부는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코레일에 안전감독관을 보내 차량관리 실태와 안전관리 체계 점검을 벌이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경기 군포∼의왕 사이를 운행하던 무궁화호에 10㎏이 넘는 쇳덩어리 1개가 날아와 객실 유리를 깨뜨리고 승객 7명이 다친 사고에 대한 후속조치다.

국토부 조사 결과 이 쇳덩어리는 해당 기관차 연결장치의 하부에 설치된 내부 부품으로 밝혀졌다.

이에 코레일의 열차 정비와 안전관리가 소홀한 게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됐다.

사고 후 코레일은 “사고 원인을 정확히 조사해 대책을 세울 것”이라며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전량 특별점검을 하겠다”고 말했다.
30일 오후 서울 용산역을 출발한 여수행 무궁화호 열차 객실 유리창이 날아든 쇳덩어리.
30일 오후 서울 용산역을 출발한 여수행 무궁화호 열차 객실 유리창이 날아든 쇳덩어리.
국토부는 전날 사고 열차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

이날부터는 사고 열차에서 떨어진 것과 같은 부품을 사용하는 무궁화호 열차 전체에 대한 관리 실태를 점검을 시작한다. 유사 사고를 막기 위한 예방 조치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레일이 육안으로 자제 점검을 했다고 하지만 국토부 안전감독관들이 무궁화호뿐 아니라 안전관리 체계 전반에 걸쳐 꼼꼼히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법규 위반 사례 등이 적발되면 철도안전법에 따라 엄중히 처벌하고 과징금 등 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