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 지지율 반등 조짐 더민주 ‘광주 상륙작전’ 개시

호남 지지율 반등 조짐 더민주 ‘광주 상륙작전’ 개시

입력 2016-01-18 15:40
업데이트 2016-01-18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신당 바람 ‘주춤’…더민주 훈풍 ‘고개’

호남에서 바닥을 치던 지지율이 반등 조짐을 보이면서 더불어민주당 측이 광주 탈환을 위한 공세에 나섰다.

안철수 의원 측 국민의당 바람 진화에 애썼던 더민주는 인재 영입 등 호재에 ‘이승만 국부론’ 등 상대방의 ‘실축’이 맞물리면서 일어난 당을 향한 훈풍에 불을 지피는 상황으로 호전됐다.

더민주 김성곤 전남도당 위원장, 강기정·신정훈 의원은 18일 광주 한 식당에서 지역 언론인들과 만나 당 안팎의 상황을 공유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불참한 우윤근 의원까지 포함해 자신들을 ‘사(四)수파’(일찌감치 당 잔류를 확정한 광주·전남 의원 4명)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일부 여론조사에서 더민주가 좀 앞섰다고 하니 중앙당에서 반전된 것으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 같아 전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충고했다”고 입을 모았다.

불과 열흘 전 김 위원장이 한 행사에서 “광주에서 큰 불이 났다”고 당내 위기를 비유적으로 표현했던 것과 비교하면 큰 변화다.

국민의당 바람이 주춤하면서 탈당이 확실시된 일부 광주·전남 의원들이 결행을 머뭇거리는 기류도 감지된다.

거취 결정을 앞둔 의원들은 사실상 무소속 출마 입장을 밝힌 박지원 의원을 필두로 김영록·이개호·이윤석·박혜자 의원 등 5명이다.

1년 8개월만에 복당한 이용섭 전 의원은 이날 광주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친노패권의 문제가 배타성, 폐쇄성인데 그 문화는 없앨 수 있다고 본다”며 “문재인 대표도 만나보니 사퇴 의사가 분명하고 선대위 구성에 개입 안한다고 말했다. 거짓말할 사람은 아니다”고 위기 극복을 자신했다.

더민주는 지난 17일 국회의원회관에 이어 오는 24일 광주에서 ‘더불어 콘퍼런스’를 열어 호남 민심을 자극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더민주가 최근 영입한 외부인사들을 한자리에 불러모아 세계적인 지식 강연 웹사이트인 테드(TED)를 본떠 짧은 강연 형식으로 진행한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표가 사퇴 결정 시점에 즈음해 광주를 방문해 호남을 향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더민주 측의 역습에 방점을 찍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