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불능 898건’…서울 오토바이구급대 공백 없앤다

‘출동불능 898건’…서울 오토바이구급대 공백 없앤다

입력 2015-01-19 07:51
수정 2015-01-19 07: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대기 장소 벗어나는 업무 자제하고 통신체계 강화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도입 6년차를 맞은 오토바이구급대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출동 공백을 막고 통신체계도 강화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오토바이구급대는 심장마비 등 응급처치가 필요한 시민이 있을 때 신속히 출동해 황금 시간을 확보하고 행사 때 구급 순찰을 목적으로 2010년 도입됐다.

골목길이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서 교통사고가 나 구급차가 진입하기 어려울 때 오토바이를 보내 응급처치를 하게 한다는 목적도 있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현재 2급 응급구조사와 2종 소형운전면허 소지자 등 관련 인력 63명, 오토바이·휴대용 무전기·심실제세동기 등 장비 22대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막상 현장에선 오토바이구급대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만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오토바이구급대가 응급현장에 출동하지 못한 경우는 898건에 달했다.

그 중 60%(545건)는 오토바이 구급대원이 다른 업무를 겸직하고 있기 때문이었고, 36%(321건)는 구급대원이 연가를 냈기 때문이었다. 4%(32건)는 오토바이구급대가 행사장에 가깝게 배치돼 출동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소방서별로는 구로소방서와 은평소방서가 출동 불능 상황이 각각 117건, 72건으로 가장 많았고 중랑소방서와 관악소방서는 1건, 7건으로 가장 적었다.

출동건수는 서초소방서가 287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본부는 출동 건이 많은 이유로 오토바이 구급대원에게 겸직을 시키지 않고 센터 내 구급차 출동 때 오토바이 구급대원이 동시에 출동하게 한 점을 이유로 꼽았다.

본부는 오토바이구급대 운영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구급대원에게 출동대기 장소를 벗어나게 하는 업무를 주지 않고, 예정된 연가 땐 대체근무 계획을 수립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출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오토바이구급대 지령 규약을 마련하고, 운행 중 방제센터와 교신할 수 있는 통신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간단한 오토바이 정비교육과 주행훈련도 시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오토바이구급대를 각종 행사장에 근접 배치하거나 여름철 폭염 시 뒷길이나 야외공연장을 순회하게 하는 등 활용도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임기 4년의 성과를 담은 의정보고서를 제작하여 배부에 나섰다. 홍보 극대화를 위해 출근시간 지하철역과 상가 방문 배부 등 전통적인 방식과 함께 의정보고서를 고무줄로 지역구 대다수 세대 현관문 손잡이에 거는 색다른 방식으로 배부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의정보고서에서는 남다른 경력과 확실한 실력을 갖춘 서 의원이 이루어낸 수많은 의정활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서준오 의원은 우원식 국회의원 보좌관과 김성환 노원구청장 비서실장, 청와대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역임했다. 의정보고서에는 노원의 도시경쟁력에 중요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와 강남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인프라 구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재개발 성과들이 주요하게 담겨 있다. 더불어 교통 보행 및 편의시설 개선과 여가문화 공간 확충, 업무·문화·복지시설 설치 등의 성과와 노원구 발전과 아이들의 학교 교육환경개선 예산 확보 성과까지 정리되어 있다. 서 의원은 가장 큰 성과로 광운대역세권개발과 현대산업개발 본사 유치, 800여개 바이오기업 유치를 위한 창동차량기지 개발 그리고 재건축·재개발을 위한 지구단위
thumbnail -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