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륭전자, 노조원 놔두고 기습 사옥이전…무슨 일?

기륭전자, 노조원 놔두고 기습 사옥이전…무슨 일?

입력 2014-01-02 00:00
업데이트 2014-01-02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5일 오전 서울 가산동 기륭전자에서 용역업체 및 회사 직원들이 비정규직근로자 근로자들의 농성장을 철거하고 있다. 칼라TV 제공
15일 오전 서울 가산동 기륭전자에서 용역업체 및 회사 직원들이 비정규직근로자 근로자들의 농성장을 철거하고 있다.
칼라TV 제공
장기 노사갈등을 겪은 기륭전자(현 렉스엘이앤지)가 세밑에 노조원들에게 사전 통고 없이 사무실을 옮기는 일이 벌어졌다.

2일 전국금속노조 기륭전자분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기륭전자 사무실에 이삿짐센터 직원들이 들어와 사무기기 등 집기를 옮겼다.

출근한 노조원들이 회사측 간부 등에 “어디로 이사 가느냐”고 물었지만 이들은 “말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이날 이후로는 아예 사측과 연락이 닿지 않았다.

노조원들은 6년간의 정규직화 투쟁을 마치고 작년 5월 회사로 복귀했으나 대기발령이 내려져 일감이나 급여를 받지 못한 채 출근만 하던 상황이었다.

기륭전자는 국외로 이전한 공장을 2012년 매각하는 등 경영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사측이 수개월간 임대료 5000만 원을 내지 못하자 건물주는 지난달 이미 퇴거 통보를 한 상태였으며 최동열 기륭전자 회장을 비롯해 직원 대부분은 지난 9월부터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았다

노조원 10여 명은 회사가 이전한 날부터 기존 사무실을 지키며 밤샘 농성을 벌였다. 1일부터는 상도동의 최 회장 자택 앞에서 선전전도 진행 중이다.

김소연 전 분회장은 “회사 이전 낌새가 아예 없었던 건 아니지만 이렇게 기습적으로 짐을 빼버리니 황당하다”며 “남들은 가족과 함께 단란하게 보낸 새해 첫날에 우리는 회사의 부당한 처우에 항의하는 집회를 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회장은 “회사가 어려워 규모를 축소하려고 사옥 근처 오피스텔로 사무실을 옮겼다. 노조원들은 우리 회사 사람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전 분회장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설명”이라며 최 회장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을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