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위사업청 손인근 소령 세계 3대 인명사전 등재

방위사업청 손인근 소령 세계 3대 인명사전 등재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무선 네트워크 설계 업적

이미지 확대
손인근 소령
손인근 소령
현역 육군 장교가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돼 화제다.

방위사업청에 근무하는 손인근(39) 소령이 주인공이다. 세계 3대 인명사전은 해마다 발간되는 미국의 ‘마퀴스 후즈 후’, 인명정보기관(ABI)의 세계 전문인 인명록(IDP), 영국 국제인명센터(IBC) 인명록이다. 학술분야 연구실적이나 경력을 인정받아 이 사전들에 등재되는 군 장교는 종종 있었지만, 군 장교로서 3대 사전에 동시에 등재되기는 처음이다.

손 소령은 1997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전산학 석사 학위를, 미국 어번대학교에서 전기·전자 분야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구파로, 현재 방사청 지휘정찰사업부 지상지휘통제감시사업팀에서 근무 중이다.

2006년 방사청 설립 이전에는 육군 전술지휘자동화체계(C4I)개발단에서 근무한, 정보통신 분야의 소문난 군 전문 인력이다. 지난해 정보통신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인포컴(IEEE INFOCOM)에서 논문을 발표하기도 한 손 소령은 18일 “저보다 학문적으로 훨씬 뛰어난 분들이 많은데 군 지휘통제체계 사업 관련 경력을 인정받아 높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손 소령의 주요 연구 분야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부분이다. 박사학위 논문에서는 제3자에 의한 탐색이나 감청이 어렵고 전자기 간섭을 받지 않는 군용 무선 광 네트워크의 최적화 설계기법을 다뤘다. 손 소령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등 무선 네트워크들이 사용자가 많아지고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면서 “군대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적용되는 무선환경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관한 연구”라고 설명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3-01-19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