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주민 30%가 불법 전실확장…아파트 ‘비상’

입주민 30%가 불법 전실확장…아파트 ‘비상’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학2마을 휴먼시아..원상복구 갈등 우려

광주의 한 아파트 입주민 30%가량이 현관 전실을 불법 확장한 사실이 드러나 원상복구를 놓고 비상이 걸렸다.

광주 동구는 27일 학동 학2마을 휴먼시아 아파트 입주민들이 무더기로 전실을 확장한 사실을 적발해 LH공사에 시정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아파트는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LH공사가 지어 지난해 12월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아직 전체(794) 가구 입주도 마치지 않은 상황에서 250가구가량이 전실 확장을 한 것으로 관리사무소는 파악하고 있다.

전실 확장이란 복도에 문을 설치해 아파트 현관문부터 거실까지 공간인 전실을 넓히는 것을 말한다.

신발장 등 자투리 공간을 넓힐 수 있어 최근 많은 아파트 입주민들이 복도를 집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그러나 불법점유된 복도에는 소화전, 등, 창문 등 공용시설이 설치돼 화재시 피해를 키우거나 복도가 어두워지는 부작용을 낳는다.

적발 시에는 주택법과 소방법의 적용을 받아 원상복구 해야 하며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도 있다.

동구는 이달 말까지 원상복구 등 시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LH에 보냈다.

동구의 한 관계자는 “관리 의무가 있는 LH에도 불법행위를 막지 못한 책임이 있어 시정조치 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LH는 “주민들에게 전실확장을 하지 못하도록 충분히 안내했다”는 입장이어서 원상복구 비용을 놓고 주민과 마찰이 예상된다.

관리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일부 입주민은 다른 곳에서도 전실확장을 하고도 아무 탈 없이 살아와 불법이라는 인식 없이 전실확장을 한 것 같다”며 “업자들이 부추기는데 넘어간 주민도 있어 잡음이 나올 것 같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