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편 불안한 출범] 野 “그들만의 잔치” 평가절하

[종편 불안한 출범] 野 “그들만의 잔치” 평가절하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 방송장악 음모 권언유착의 산물”

보수 언론의 종합편성채널 개국을 하루 앞둔 30일 야권은 “언론악법 날치기의 결과물이자 권언유착의 산물”이라며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민주당은 조선·중앙·동아일보와 매일경제 등 종편 4개사가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세종문화회관과 고려대에서 합동개국 축하쇼를 열고 정식 방송을 시작하는 데 대해 “MB 정권 ‘방송장악음모’의 화룡점정이며 그들만의 잔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 전원은 당론으로 개국 행사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정권 유지를 위해 특혜를 거듭 받아온 종편이 방송통신위원회의 노골적인 개입에 힘입어 15~20번의 황금채널을 배정받았다.”면서 “똑같은 목소리를 내는 방송매체가 왜 4개씩이나 신설돼야 하는지 납득할 수 없으며 언론의 다양성, 민주주의의 가치가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1공영 1민영의 미디어렙에 종편이 포함돼야 한다며 신속히 법안을 도입하자는 입장이다. 내년 총선, 대선을 앞두고 매체 영향력이 큰 보수 언론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보수 진영에 유리한 방송을 내보낼 경우 여론전에서 불리하다고 보는 것이다.

●여·야 “미디어렙 법안 연내 제정”

한편 이날 여야 6인 미디어렙 소위원회는 첫 비공개 회동을 갖고 미디어렙 도입 법안을 올해 안에 제·개정하고, 지역 및 종교방송 등 방송 광고 취약 매체에 대해 현행 한국방송광고공사 지원 수준이 유지되도록 강제규정을 두는 데 합의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1-12-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