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더 커지는 농협] IT 서비스업체 전전긍긍

[의혹 더 커지는 농협] IT 서비스업체 전전긍긍

입력 2011-04-19 00:00
수정 2011-04-19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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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캐피탈과 농협 전산사고로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전적으로 외부에 의존하는 아웃소싱에 대한 한계론이 대두되면서 국내 IT 서비스 업체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가 일부 대기업 IT 서비스 업체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조사하겠다고 나서면서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캐피탈은 이번 전산사고를 계기로 24시간 사내 IT 보안만을 담당하는 전담팀을 조직 내부에 신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금융권 가운데 첫 번째 시도다.

현재 현대캐피탈은 정보보안팀, IT실 등에서 IT 보안에 대한 업무를 분담하고 있다. 전산시스템 관리는 그룹 계열사인 시스템통합(SI) 업체 ‘현대오토에버’에 맡겨 왔다. 현대캐피탈이 계열사라는 이유만으로 시스템 관리 경험이 부족한 업체에 전산망 관리를 맡겼다가 대형 사고를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사내 보안업무를 특화할 필요성을 느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농협중앙회도 전산장애 관련 대책 브리핑에서 “재발방지를 위해 IT 업무 운영 실태를 자체 점검한 뒤 인프라와 시스템을 재구축하겠다.”면서 “내부 시스템 보안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인력 확대를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농협은 전산장애를 일으킨 명령들이 서버관리 업체인 한국 IBM 직원의 노트북에서 내려진 만큼 보안 서비스에 대한 아웃소싱의 한계를 절감하고 현대캐피탈과 마찬가지로 IT 보안 전담 조직 신설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삼성SDS, LG CNS, SK C&C 등 국내 IT 서비스 업체들은 이번 사태로 지금껏 이어져 온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및 저가 하도급 관행에 제동이 걸리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당장 이렇다 할 대안이 없다 보니 단기 수익성 악화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날 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캐피탈의 전산 시스템을 관리하는 현대오토에버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재벌 계열사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오토에버의 전체 매출 가운데 현대차그룹이 차지하는 비중은 95.34%에 달한다. 다른 대기업들의 IT 서비스 계열사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여기에 은행 등 금융권을 중심으로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IT 서비스를 대행한다.”는 이른바 ‘토털 아웃소싱’ 개념을 선도해 온 한국IBM이 농협 전산 시스템 마비라는 초유의 사태에 연루되자 업계는 그야말로 망연자실해하는 모습이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4-19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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