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조사’ 중간발표] 관련용어 설명

[‘황우석 조사’ 중간발표] 관련용어 설명

유영규 기자
입력 2005-12-24 00:00
수정 2005-12-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줄기세포 신체 내 모든 세포나 조직을 만들어내는 기본적인 세포. 근육·뼈·내장·뇌·피부 등 신체 각 기관조직으로 전환될 수 있는 분화능력을 가진 줄기세포는 사람의 배아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배아줄기세포’와 끊임없이 만들어지는 골수세포 같은 ‘성체줄기세포’로 나뉜다.

테라토마 기형 종양을 말한다. 줄기세포 실험에서 분화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쓰이는데, 배양된 줄기세포를 면역력이 결핍된 실험쥐(SCID마우스)에 이식해 암과 같은 종양으로 자라게 한 것이다. 줄기세포가 생체 내에서 다분화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증거로 활용된다

배반포 수정 후 5∼6일 정도가 지난 단계를 말한다. 보통 배반포 단계까지 배양하면 줄기세포를 확립하거나, 인간 복제에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지만 배반포 단계까지 이른 과학자는 많다.

콜로니 세균 또는 단세포 조류·균류 등이 묶어져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상태로 일종의 세포덩어리 집단을 말한다.

계대배양 실험실에서 세포를 배양할 때 원래 배양접시에 있던 모세포에서 세포를 떼어내 새로운 접시에서 배양하는 방법. 이 과정에서 세포는 증식하게 된다. 세포를 떼어낸 후 1차,2차,3차 등의 연속적으로 배양하는 것을 ‘계대배양’이라고 한다.

체세포 복제 과정 환자맞춤형 체세포 복제 배아줄기세포는 환자 피부세포를 채취해 핵이 제거된 난자에 주입하는 체세포 복제과정을 거친다. 핵이 이식되면 복제배아가 생성된다.

이후 5∼6일 정도 지나 복제배아가 배반포 단계에 도달하면 콜로니를 분리해내 실제 줄기세포로 만드는 작업이 시작된다. 이렇게 배양된 콜로니는 3∼4개의 복제배아당 1개의 줄기세포로 성장한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5-12-24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