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리수용 “평화적 위성 발사 금지에 끝까지 강경 대응”

北 리수용 “평화적 위성 발사 금지에 끝까지 강경 대응”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10-02 22:54
업데이트 2015-10-03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총회 연설서 “자주적 권리” 주장

북한 리수용 외무상이 1일(현지시간) “평화적 위성 발사를 금지하는 부당한 처사에는 모든 자위적 조치들로 끝까지 강경 대응하는 것이 공화국 정부의 확고부동한 결심이고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반기문 총장 “남북 이산 상봉행사 개최 환영”
반기문 총장 “남북 이산 상봉행사 개최 환영” 1일(현지시간) 미국 오리건주 로즈버그의 한 대학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 희생자들을 위해 열린 추모 행사에서 시민 수백명이 촛불을 켜고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합창하며 비통해하고 있다.
로즈버그 AFP 연합뉴스


리 외무상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0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평화적 우주 개발은 국제법에 따라 주어진 주권국으로서의 자주적 권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핵실험에 대해서도 “미국의 적대시 정책과 핵 위협에 대처한 자위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이 오는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에 즈음해 장거리 로켓 발사와 4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나온 발언으로, 추가 도발에 대한 명분 축적용으로 분석된다.

리 외무상은 지난 8월 남북한의 군사적 긴장 고조에 대해 “조선반도에 현존하는 평화가 얼마나 취약한지 보여줬다”며 “지금 북남 관계가 모처럼 완화에 들어섰지만 이 분위기는 아직 공고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는 데 동의한다면 공화국은 건설적 대화를 할 용의가 있다”며 “미국이 대담하게 정책 전환을 하게 되면 조선반도의 안전 환경은 극적 개선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리 외무상과 만나 지난 8월 남북 고위급 접촉 타결과 오는 20~26일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10-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