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외래어 천국’ 남한 비판…”현대판 식민지”

북한, ‘외래어 천국’ 남한 비판…”현대판 식민지”

입력 2015-01-22 15:25
업데이트 2015-01-22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남한사회에서 영어와 스마트폰을 통한 언어 오염이 심각하다고 비판하며 이런 영향이 북한에 미치는 것을 경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2일 남한에 대해 “문법에도 사전에도 없는 간략화 잡탕화된 통신언어가 범람하고 있고 자음만으로 간략화된 말이 무수히 생겨나고 있으며 우리말에 영어와 숫자를 뒤섞은 단어들이 마구 만들어지고 있다”고 폄하했다.

신문은 “말할 때에도 외래어를 섞어가며 말해야 ‘유식’한 사람으로 인정된다”면서 “우리 말보다 영어에 습관 되어야 하는 것이 남조선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노동신문은 이어 “이 언어 아닌 언어가 컴퓨터와 손전화기(휴대전화)를 통해 급속히 퍼져 나가고 있다”면서 “이런 사태가 지속된다면 종당에 남조선에서 우리 말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남한을 “제 것이 사멸되어 가는 땅, 미래가 없는 암흑사회”이자 “현대판 식민지 땅”이라고 비하했다.

신문은 특히 “우리의 문화어를 이질화시켜 보려는 적들의 책동은 결코 통할 수 없다”고 강조, 일상생활에서 남한과 미국의 언어 사용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탈북자들에 따르면 남한의 경제 성장과 문화가 북한 사회에 음성적으로 퍼지면서 북한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당국의 통제에도 남한 용어와 서울 억양 등을 따라하는 현상이 끊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