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비 “신동혁 번복 논란에도 북한 인권유린 명백”

커비 “신동혁 번복 논란에도 북한 인권유린 명백”

입력 2015-01-22 07:31
업데이트 2015-01-22 0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씨 주장은 광범위한 북한 인권조사의 극히 일부분 불과”

지난해 북한의 인권 유린 실태 조사를 주도한 마이클 커비 당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은 탈북자 신동혁씨의 자서전 번복 논란에도 “북한에서의 인권유린은 명백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커비 전 위원장은 신씨가 북한 정치범수용소 실태를 담은 자신의 자서전 내용 일부를 번복한 것을 두고 북한이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도 무효”라고 주장하자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고 21일(현지시간) 영국의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커비 전 위원장은 “신씨가 북한인권조사위원회에서 한 증언 가운데 일부에 오류가 있다 하더라도 위원회의 인권보고서의 내용과 결론, 위원회의 유엔에 대한 권고에 (영향을 줄만한) 아무런 중요한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지난해 북한에서 광범위한 인권침해가 자행되고 있다면서 북한 인권문제와 관련 최고책임자를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라고 유엔에 권고했다. 이어 유엔은 사상 처음으로 이런 내용의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커비 전 위원장은 “신씨는 위원회에 증언한 300명에 달하는 증인 가운데 한 명에 불과하다”면서 “위원회의 최종 결론은 수많은 증언과 증거의 토대 위에서 도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번 자서전 오류 논란은 신씨가 탈출한 정치범수용소와 관련된 것일 뿐”이라며 “신씨의 경험과 증언은 그와 가족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지난 65년여 동안 북한에서 광범위한 인권 탄압이 있었다는 엄청난 사실 앞에서 신씨의 경험과 증언은 북한 인권조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최근 신씨가 자신의 자서전 ‘14호 수용소 탈출’ 내용을 번복해 논란이 일자 유엔 결의안을 비롯해 지난해 국제사회에서 일었던 북한 인권 관련 비판 움직임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북한 인권문제 연구기관인 조선인권연구협회는 지난 20일 신씨가 정치범수용소 인권탄압 증언의 오류를 인정한 만큼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도 무효라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도 “(신씨가) 지금까지 입에 올려댔던 반공화국 모략선전이 모두 거짓이며 상전들의 각본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미국 국무부는 같은 날 그럼에도 북한의 인권유린은 명백하다며 모든 정치범수용소의 폐쇄를 거듭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